초등 T셀파 - 오직 선생님만을 위한 교수학습 무료지원
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탐색 건너뛰기 링크홈으로  >  수업 연구 마당  > 지식 통신

지식 통신

자료 나눔터 게시판 상세표

안전하게 대처해요! 태풍·집중호우 발생 시 학생 행동요령

0 스크랩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20-09-08
  • 조회수653



제8호 태풍 바비(BAVI)가 지나간지 얼마 되지 않아,
제9호 태풍 마이삭(MAYSAK)이 오고있다고 해요.

태풍과 집중호우 발생 시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태풍, 집중호우 발생 시 학생 행동요령
 (내용출처) 교육부 학교현장 재난유형별 교육훈련 매뉴얼

<등교 전>
● 방송 매체(TV, 라디오) 및 인터넷(기상청)을 통해 기상상황을 확인한다.
 ※ 태풍 상세정보(기상청) : https://c11.kr/hlys
● 등교 시간 조정 및 휴업 여부를 확인한다.(교무실 전화 또는 홈페이지, 문자)
● 우산, 우비, 장화 등 우천 대비 용품을 준비한다.




<등·하교 시>
● 저지대나 상습 침수지역은 우회하여 안전한 길로 등교한다.
● 집중호우로 인하여 빠르게 흐르는 물은 피한다.
● 걸어가는 중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고 주변을 경계한다.
● 벼락이 치면 몸을 낮추고 건물 안이나 움푹 파인 곳으로 대피한다.
● 물이 고인 웅덩이는 피하고, 간판 등의 낙하물이 있는 곳을 벗어나서 보행한다.



<학교에서>
● 시설물 파손이나 누수 발견 시 즉시 선생님에게 알린다.
● 위험 지역으로 표시된 건물 등에 접근하지 않는다.
● 대피 시 선생님의 통제에 따라 줄을 서서 이동한다



<가정에서>
● 가족과 재난대책회의를 가져 비상 시 연락방법, 대피장소를 정한다.
● 외출은 삼가되, 부득이 외출할 경우 등·하교 시 행동요령을 따른다.
● 침수되거나 고립 시 옥상 등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여 구조를 요청한다.


'태풍의 강도' 알아보기

● 중간 강도 태풍 : 최대풍속 17m/s 이상 ~ 33m/s 미만
 - 15m/s : 건물에 붙어 있는 간판이 떨어져 날아감
 - 25m/s : 지붕이나 기왓장이 뜯겨져 날아감
 - 30m/s : 몇몇 허술한 집이 붕괴 됨

● 강한 태풍 : 최대풍속 33m/s 이상 ~ 44m/s 미만
 - 35m/s : 기차가 엎어짐
 - 40m/s : 사람이 날아가고 바위까지 날림

● 매우 강한 태풍 : 최대풍속 44m/s 이상
 - 50m/s : 콘크리트로 만든 집도 붕괴됨
 - 60m/s : 철탑이 휘어짐


'집중호우 시 현상' 알아보기

● 강우량 10~20mm/h
 - 세게 내리는 비
 - 걸을 때 바지 젖음
 - 지면에 물웅덩이 생김

● 강우량 20~30mm/h 
 - 장대비
 - 우산을 쓰고 있어도 옷이 젖음
 - 지면에 물웅덩이 생김
 - 하수도나 작은 하천에 물이 넘침

● 강우량 30~50mm/h
 - 물통으로 퍼붓는 듯함
 - 우산을 쓰고 있어도 옷이 젖음
 - 도로가 강과 같이 됨
 - 산사태가 일어나기 쉽고, 도시의 하수관 역류가 발생하는 상태

?● 강우량 50~80mm/h
 - 폭포수와 같이 내리며 쿵쿵 소리가 남
 - 우산은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함
 - 물보라로 도로면이 뿌옇게 되고 시야가 흐려짐
 - 지하실, 지하상가의 침수

● 강우량 80mm/h 이상
 - 가슴 답답한 압박감에 공포를 느낌
 - 우산은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함
 - 물보라로 도로면이 뿌옇게 되고 시야가 흐려짐
 - 대규모 재난발생 우려가 높음



태풍, 집중호우 예방수칙을 잘 지켜서 
안전하게 대비해요!



[출처] 안전하게 대처해요! 태풍·집중호우 발생 시 학생 행동요령|작성자 경기도교육청


댓글수

0 / 300 Byte

지식통신

티칭마법사와 함께하면 수업이 더 자유로워 집니다. 교실이 더 재미있어 집니다.

닫기
퀵메뉴 열고 닫는 버튼
파일 등록
레이어팝업 닫기
웹 주소 등록
레이어팝업 닫기
최대 공약수 문제 풀이

내 수업안 담은 수업안

내 수업 자료실 내 수업안 자료 리스트
선택 수업안
물이 왜 더러워졌을까?물이 왜 더러워졌을까? [01-18] 잠금
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 1. 즐거운 마음으로즐거운 마음으로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공유된 수업안

  • 01. 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 수업하기
  • 01. 최소공약수 수업하기
닫기
저장일자
2015.12.20

미리보기 수정 다운로드 삭제

원본 수업안이 삭제 또는 비공개로 전환 되어 해당 수업안을 보실 수 없습니다.

삭제

물이 왜 더러워졌을까?물이 왜 더러워졌을까? [01-18] up
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 1. 즐거운 마음으로즐거운 마음으로
저장일자
2015.12.20

미리보기 수정 다운로드 삭제

물이 왜 더러워졌을까?물이 왜 더러워졌을까? [01-18]
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 1. 즐거운 마음으로즐거운 마음으로
저장일자
2015.12.20

미리보기 수정 다운로드 삭제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맨 처음으로 이전으로 1 2 3 4 5 다음으로 맨 끝으로

스크랩 자료 이동

이동할 스크랩 폴더를 선택해 주세요

확인 취소

레이어팝업 닫기
레이어팝업 닫기
신규 폴더 생성

신규로 생성할 폴더명을 입력해주세요
(폴더명은 10자 이내로 입력해 주세요)

신규 폴더 생성 취소

레이어팝업 닫기

같이 놀자 놀이 콘서트 현장스케치
같이 놀자~ 놀이 콘서트 현장스케치 더보기
레이어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