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우리가 함께 지내고 있는 친구들에 대해 알아보고, 친구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 친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 친구소개서 만들기 활동지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활동을 마친 후 친구 소개서를 가지고 친구를 소개하여 봅시다.
- 삼행시를 지어 본 적 있나요?
- 이번 활동은 친구 이름으로 삼행시를 지어 보겠습니다. 친구 이름이 두 글자이면 이행시로 네 글자이면 사행시로 짓습니다.
- 이름으로 삼행시를 지을 때는 친구의 특징을 살려서 짓습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은
홍 : 홍길동은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주었습니다.
길 : 길에서 만난 어려운 사람들을 돕기 위해
동 : 동에 번쩍 서에 번쩍 다녔습니다.
- 함께 활동지를 보면서 삼행시를 지어 봅시다.
- 단, 친구의 이름을 가지고 친구를 놀리는 듯한 3행시는 짓지 않습니다.
- 오늘은 친구에 대해 더 알아보고 친해지기 위하여 친구 소개서를 만들고, 친구 이름으로 삼행시 짓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더불어 살아가는 바른 마음을 갖기 위하여 명심보감도 써 보았습니다.
- 옆에 있는 친구들은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의 구성원입니다. 서로 친해지기 위해 노력하고 배려한다면 우리 친구들은 모두 훌륭한 어른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서로 노력해주기 바랍니다.
- 오늘 수업한 내용에 대해 궁금한 학생이 있으면 쉬는 시간에 와서 질문하도록 합니다.
- 명심보감에 대해 알고 있나요?
- 명심보감에서 명심(明心)이란 마음을 밝게 한다는 뜻이고, '보감(寶鑑)'은 보물과 같은 거울로서의 본보기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 명심보감은 중국 고전에서 선현들의 금언과 명구를 엮어서 만들어졌습니다. 19편으로 이루어져 조선시대 서당에서 어린이들이 배운 교과서입니다.
추천활동TIP ▶
친구들간의 다툼이 일어났을 때 선생님의 중재 후에 마무리 짓는 활동으로 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