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분은 우리나라 전통문양을 본 경험이 있나요? 발표해봅시다.
- 우리나라에서는 전통문양에 쓰였던 색이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그 이름을 알고 있나요?
- 오방색에는 어떤 색이 있나요?
- 오방색을 정확히 얘기하면 백색, 흑색, 청색, 적색, 황색 다섯 가지입니다.
- 그리고 청색은 동쪽의 청룡을 의미하고, 백색은 서쪽의 백호, 적색은 남쪽의 주작, 흑색은 북쪽의 현무, 황색은 중앙의 임금을 뜻하기도 합니다.
- 이제 선생님이 나누어주는 활동지에 있는 전통문양을 자신이 원하는 색으로 색칠하여 봅시다. 전통색인 오방색을 칠하여도 좋고, 자신이 좋아하는 색으로 칠해도 괜찮습니다.
- 미로 찾기 게임을 해 본 적 있나요?
- 미로 찾기를 우리가 직접 만들어 보겠습니다.
- 선생님이 나누어주는 활동지와 모눈종이를 받고 함께 만들어봅시다.
- 오늘은 아침시간에 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첫 번째로 전통문양 색칠하기, 두 번째는 미로 찾기 만들기, 세 번째는 스도쿠 문제 풀기였습니다.
- 선생님은 여러분이 교과 학습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체험해보고 많은 경험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선생님이 내주는 활동지외에도 자신이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도 해보기를 추천합니다.
- 오늘 수업한 내용에 대해 궁금한 학생이 있으면 쉬는 시간에 와서 질문하도록 합니다.
- 스도쿠에서 ‘스’는 숫자를 뜻하고, ‘도쿠’는 단독으로 있다는 뜻입니다.
- 선생님이 나누어주는 활동지를 보면서 스도쿠의 규칙을 하나씩 배워봅시다.
추천활동TIP ▶
스도쿠 풀기에 익숙해지면 직접 문제를 만드는 활동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