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GPKI 인증서 신청서 제출하기
업무관리시스템은 공문서의 작성과 유통을 위해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기안과 문서접수가 가능하고 내부 메일 기능이 있습니다.
가. 제출 양식
1) 기관용인증서인 경우 전자관인용(기관용) 신청서 1부
2) 개인용인증서인 경우 개인용(개별) 신청서 1부
단, 동일기관에서 여러 명 신청 시 개인용(단체) 신청서를 사용합니다.
나. 신청서 다운로드 경로
전자서명인증센터(www.epki.go.kr) 자료실의 ‘인증서 신청 관련 양식’에서 제출 양식에 맞는 신청서를 내려 받습니다.
다. 신청서 제출
작성한 신청서를 교육지원청에 전자공문으로 신청합니다.
라. 공문 제출 시 유의사항
신청서에는 개인정보가 포함되므로 공문 문서정보에 아래 보안처리 필수입니다.
- ① 대국민공개여부 ‘비공개 6호’ 처리
- ② 직원열람제한 ‘영구’ 처리
- ③ 문서암호화(DRM) 체크
2. 교육지원청에서 공문 접수 후 담당자가 신원 확인 및 등록
인증담당자가 등록업무 처리 후 등록/발급안내 관련 보안 메일과 SMS를 신청서에 기재된 이메일과 휴대폰으로 자동 발송합니다.
3. 사용자 등록하기
1) 등록 안내 보안메일이 수신된 경우
→ [이메일 확인] - [첨부파일 확인] - [신청서 양식에 입력한 임시비밀번호 입력] - [참조번호/인가코드 확인]
※이메일 확인 불가 시 스팸메일함 등 반드시 확인합니다.
2) 등록 안내 보안메일을 받지 못하거나 반송된 경우
→ 전자서명 인증센터 홈페이지(www.epki.go.kr)에 접속하여 [인증서발급/관리] - [참조번호/인가코드 조회] - [양식 작성] - [참조번호/인가코드 발급]
※발급 클릭 시 발급 서비스가 바로 진행됩니다.
4. 인증서 발급 및 저장
사용자 등록이 완료되었으면 인증서를 발급 받아 원하는 경로에 저장합니다.
①교육부 전자서명인증센터 홈페이지(http://www.epki.go.kr)의 [인증서 발급/관리] 메뉴를 클릭한 후 인증서 발급 모듈(Active-X 형태)를 설치합니다.
②설치 후 개인용 인증서 발급 [참조번호/인가코드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의 ③번 절차와 같이 개인용 인증서 발급 팝업창이 나오게 됩니다.
③개인용 인증서 발급을 위해 신청서에 기재하신 이름, 주민번호, 임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④임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는 아래와 같은 "참조번호/인가코드" 팝업창(개인용)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시 [발급]버튼을 클릭하면 아래같이 "참조번호/인가코드"입력창이 나타나며 사용자는 팝업창의 "참조번호/인가코드"를 마우스로 드래그 복사하여 붙여넣기 후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⑤이후 저장매체 선택 후 [확인]버튼 클릭합니다.
⑥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창이 뜨면 비밀번호 8~10자리 이상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비밀번호(패스워드)는 8~16자리(영문자 혹은 숫자)로서 반드시 본인이 입력하여야 하 며 이때, 비밀번호는 발급된 인증서에 암호화되어 저장되므로 반드시 기억을 하셔야 합니다.(인증서에 저장된 비밀번호는 확인이 불가능하며 분실할 경우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⑦인증서 발급 완료를 확인하세요.
5. GPKI 인증서 저장 확인하기
※ "C:\GPKI\Certificate\class2"폴더에 인증서 및 키 파일 4개 확인합니다.
※ GPKI 폴더를 이동식 메모리에 복사하여 가정에서 또는 출장 시에 사용합니다.
[내용 출처 및 참고]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센터 홈페이지(www.epki.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