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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대일로 이루어지는 아이들과의 깊은 만남 '학생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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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공민수
  • 작성일2018-03-03
  • 조회수1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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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셀파_신규교사멘토링_3월_학생상담

가) 상담 신청서

  • ① 주어진 신청서 표를 교실 앞에 게시하고 학생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이름을 적도록 합니다.
  • ② 쉬는 시간에 이루어지는 상담은 시간관계상 한 학생이 2~3개의 쉬는 시간을 이용합니다. 예를 들어 1번 학생이 1교시 쉬는 시간과 2교시 쉬는 시간에 이어서 상담을 합니다.
  • ③ 점심시간 상담은 식사를 같이 하는 것을 시작으로 점심시간 동안 상담을 합니다.
  • ④ 방과 후 상담은 30분 정도 이루어지는 상담으로 사전 안내를 합니다.
  • ⑤ 시간대별 상담이 위와 같이 다름을 아이들에게 설명해주고 긴 상담을 원하거나 필요한 학생은 방과 후 상담으로 권유합니다.

나) 학생상담 사전 기록지(나의 성장을 위한 설문지)

  • ① 학생들에게 상담의 모든 과정은 비밀로 이루어지며 다른 사람의 내용을 물어보지도 말고 자신의 상담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지도 않도록 주지시킵니다.
  • ② 사전상담 기록지에는 자신과 관련된 일을 빠짐없이 솔직하게 작성해주어야 선생님이 도와줄 수 있음을 알립니다.
  • ③ 학생들이 제출한 사전상담 기록지는 상담 파일철에 정리해두세요.
  • ④ 이후 학부모 상담에도 유용하게 쓰이므로 찾기 쉬운 곳에 놓습니다.

다) 학생상담 실제

  • ① 가장 편한 질문은 학생들이 적어놓은 사전기록지에 있는 일주일의 생활입니다. 특히 방과 후에 무엇을 하는지 얘기하며 상담을 시작합니다.
  • ② 학교에서의 생활은 선생님이 차차 알아 갈 수 있지만 학교가 끝난 후의 생활이나 주말에는 무엇을 하고 지내는지 알아두면 아이들은 담임선생님에게 친밀감을 느끼게 됩니다.
  • ③ 학생들의 생활이나 고민에 대해 훈계하기 보다는 알고 있는 정도로 받아들이고 기록합니다.
  • 심각한 사안이 나왔을 때에는 기록해두었다가 학부모 상담과 연계해야 합니다.

라) 학생들이 다투었을 때의 상담

  • ① 다투는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사안이 심각한 경우 자세한 상황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학생들의 진술을 육하원칙에 따라 적도록 합니다.
  • ② 두 학생의 말이 다르거나 세 명 이상의 학생이 연관된 경우에도 진술서를 받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옆에서 본 학생들이 많을수록 그만큼 객관성이 확보되기 때문입니다.
  • ③ 두 학생의 말이 비슷한 경우는 그대로 받아들이기에 문제가 없지만, 다른 경우는 자세한 질문을 통해 앞뒤 상황을 정확히 파악합니다. 사안이 가벼운 경우 선생님의 훈계로 끝나지만 심각한 경우는 학교폭력자치위원회 까지 열릴 수 있으므로 무엇보다 담임선생님의 상황파악이 가장 먼저 되어야 합니다.

① 상담신청을 할 때 소극적이거나 상담을 주저하는 학생의 경우 쉬는 시간 상담보다 점심시간 상담을 추천합니다.
점심을 같이 먹으면서 가볍게 시작하면 마음이 쉽게 열리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리고 방과 후 상담 시간 또한 다른 학생이 다 집에 가서 조용하게 상담을 할 수 있으므로 간단한 음료가 준비되어 있으면 편안한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② 학생과의 상담을 정기적으로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편한 상담을 하면 좋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학생과 그렇게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전상담 기록지를 통해 학생들과 얘기할 거리를 미리 조사해두는 것입니다. 20~30분은 적은 시간이지만 준비가 있는 상담이라면 충분한 시간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학년이 끝나고 학급 설문지를 받아보면 담임선생님과의 일대일 상담시간을 가장 의미 있는 시간으로 적기도 합니다.

③ 상담을 통해 가족관계를 파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학교에서 나가는 가정안내문으로 가족관계에 대해 적는 양식이 없어진 지 오래입니다. 하지만 개인 상담을 통해 담임선생님이 파악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요즘 편부 편모 가정이나 조손가정, 다문화가정이 많아지는 추세이므로 이를 통해 학생을 깊게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④ 맞벌이 가정 학생의 경우에는 집에서 혼자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부모님들이 아이 혼자 있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학원을 많이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형편상 학원은 가지 못하고 혼자 집에 있는 아이의 경우 TV나 컴퓨터 게임을 많이 하므로 미리 파악하여 학부모 상담 때 같이 의논하면 좋습니다.

⑤ 단순하게 다툰 아이들을 훈육하는데 효과적인 상담방법입니다.
심리적으로 복잡하거나 앙숙이 된 지 오래된 아이들의 경우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심리적인 요인이 단순하고 순간적인 화를 참지 못해 싸우는 아이들의 경우에 비교적 효율적인 지도방법입니다.

'단순하게 다툰 아이 훈육에 효과적인 상담'


[방법]

1. 서로 싸운 두 학생을 교실 앞으로 불러 마주보고 앉게 합니다.

2. 한사람씩 얘기를 하게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선생님에게 얘기를 하는 것이고, 옆에 사람이 끼어들면 안 됩니다.(발언권을 한번 씩 주기)

3. 각자의 이야기가 끝나면 상대방이 잘못 얘기한 것에 대해 다시 얘기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재발언권을 주기)

4. 같은 상황을 놓고 다른 얘기를 한다면 주변 친구들의 진술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생님이 객관성을 확보하기)

5. 상황파악이 끝나시면 선생님의 생각을 이야기합니다. (학급규칙이나 상대방의 배려측면에서 훈계하기)

6. 이제 상대방이 잘못한 것 말고, 오로지 자신이 잘못한 것에 대해 상대방에게 사과를 하도록 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악수를 청하며 사과를 해야 하고, 사과를 받는 것에 대해 괜찮다고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7. 이런 일련의 과정은 선생님이 시켜서 하는 것이지만 사과하는 방법과 사과 받는 방법에 대해 배우는 것임을 아이들에게 인지 시킵니다.

[주의 사항 및 팁]

1. 순간적으로 욱하는 감정으로 싸운 아이들에게 적용하는 것이 좋다.

2. 수업 중, 모두가 보는 앞에서 실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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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대일로 이루어지는 아이들과의 깊은 만남 '학생상담' (3)2018-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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