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교육의 실상과 본질
코로나 19를 통해 우리나라 교육의 실상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할 해법에 관해 쓴 책이다. 현직 교사들이 코로나19를 맞이해 학생, 교사, 학교, 교육 전반에 걸쳐 각자가 지닌 생각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놓는다. 언택트 교육, 블렌딩 수업, 에듀테크 등 최근 교육계의 화두를 현장 교사들의 토론을 통해 생생한 목소리로 들을 수 있다. 토론에 참여한 교사들은 교육의 질은 물론, 온라인을 통한 간접적 관계로 학생의 인지 및 정서를 어떻게 발달시킬 수 있을지 온라인 교육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점검하고 개선 방향에 대해 고민한다. 저자인 실천교육 교사모임은 2015년 결성됐으며, 실천교육학을 전하는 교사 공통체다.
코로나 시대의 교육
실천교육교사모임 지음 ㅣ 우리학교
'디지털 네이트브' 세대의 교육은 달라야 한다
코로나19는 우리교육을 쇠퇴시킬 원흉일까, 아니면 진화시킬 촉매제일까? <코로나19, 한국 교육의 잠을 깨우다>는 후자의 관점에서 우리교육의 변화와 미래에 대해 사회 각계각층의 교육전문가가 모여 토론한 내용을 담아낸 책이다. <코로나 시대의 교육>과 다른 점은 교사뿐 아니라 대학교 교수, 학원 원장, 시장, 전 교육부 차관 등 사회 각계각층의 다양한 전문가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 전반적으로 코로나19 이후 우리 교육이 지닌 고질적인 병폐와 문제가 어떻게 변화하며, 앞으로의 교육 정책 방향은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등에 대해서 들을 수 있다. 또한 향후 학교는 차세대 교육 시스템을 갖춰야 생존할 수 있음을 꼬집는다.
코로나19, 한국 교육의 잠을 깨우다
강대중 외 16명 지음 ㅣ 지식공작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