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들의 열정과 신념을 공감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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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talk] 고민 있어요

매일 무슨 말을 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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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도 종례도 ‘시의성’이 중요해요. 아침 조회 시간에는 오늘 새롭게 발견한 점, 변화한 점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좋습니다. 커다란 변화가 없더라도 날씨에 따른 분위기나 등굣길에 있었던 크고 작 은 일들은 매일 조금씩 다르니까요. 아이들에게 질문을 던진 뒤 대답을 들을 때 아이들의 컨디션과 기분을 파악해 보세요. 종례 시간에는 아이들의 자율성에 맡긴 작은 미션을 주면 좋습니다. 아이들 의 일과가 집에서 새롭게 시작되기 때문에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소소한 숙제를 주는 것이죠. 부모님 안아 드리기, 창밖 나무 관찰하기, 오늘 먹은 음식에 대해 생각하기 등으로요. 부담을 느끼지 않는 선에서 생각할 거리를 던져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안전하게 귀가할 것을 당부하고요.

- 배문엽 교장 선생님(경기 벽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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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매일 무언가를 말해야 한다는 부담부터 버리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편안한 마음으로 오늘 하루 동안 아이들의 생활에 대해 질문해 보는 건 어떨까요? 질문을 하다 보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에 대해 이야기하게 돼요. 그럼 그 답에 반응을 해 주는 것도 좋은 방 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는 ‘두 줄 쓰기’ 공책을 활용 합니다. 아이들의 한마디 한마디를 소중하게 여기고 싶어서 시작했는데 요. 한 아이가 공책에 ‘엄마가 아파 병 원에 있다 왔다’라고 썼으면, 아이들 에게 읽어 주고 이 주제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겁니다. 다른 친구 들도 엄마가 아팠던 경험이 있는지, 그럴 때 어떤 마음이 들었는지 등 일 상의 소소한 생각과 느낌을 친구들 과 이야기 나누는 거죠. 돌아가며 아 이들의 짧은 일기를 읽다 보면 서로 를 이해하고 유대감이 생겨 반 분위 기도 좋아진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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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주로 제 이야기를 하는 편이에 요. 전날 있었던 이야기를 하면서 자 연스럽게 아이들의 경험과 생각을 물어보죠. 사실 조회, 종례에 특별한 말을 하는 것보다는 평소에 아이들 과 대화를 많이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러려면 아이들 한 명 한 명을 유심히 관찰하는 게 좋아요. 관심을 갖고 들여다보면 아이들 각 각의 특징이 보이죠. 그 특징을 파악 해서 아이들에 대한 행동 모사를 할 수도 있고요. 전체적으로 반 아이들 에게 꼭 해 줘야 하는 말도 필요하지 만, 아이들 개개인에게 다가가는 모 습도 필요하다고 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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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특별히 어떤 말을 해야겠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조회나 종례 때 도 공식적인 말만 간단하게 해요. 대 신 아이들끼리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늘리기 위해 애쓰는 편이 에요. 개인적으로는 교사의 말보다 아이들이 스스로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도록 유도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하루를 정리하는 글쓰 기나 오늘의 감정 활동 등과 같이 학 급의 특색을 만들고 그것을 매일매 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특히 종례는 정말 간단하게 합니다. 아이들에게 빨리 자유를 주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해서요. 교사의 역할은 자기가 해야 할 말을 하는 것보다 아 이들에게 질문을 던져 아이들이 하 고 싶은 말을 열심히 들어 주는 것이 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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