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들의 열정과 신념을 공감하며
도란도란 소통할 수 있는 교육 정보 매거진

[특집]

놀면서 공부하자! 바로 쓰는 창체 활동 수업




이미지

수년간 창체 활동을 연구해 온 유철민 선생님이 교실에서 단체로 즐길 만한 놀이와
집에서 혼자 또는 비대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놀이를 소개한다.

유승혜 그림 이혜리 자료 유철민(인천 산곡북초 부장 교사)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① 종이에 빙고판을 그린다. 빙고판 빈칸의 숫자는 재량껏 만들되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넉넉한 크기로 만든다. ② 빙고판의 가장 왼쪽 세로줄에는 자음이나 알파벳 혹은 다양한 주제어를 써넣는다. ③ 세로줄에서 제시한 주제어에 알맞은 단어를 떠올리고 그에 맞는 그림을 빈칸에 그린다. ④ 빙고놀이를 진행한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① A4용지를 가로로 한 번 접고 다시 편다. 그리고 세로로 한 번 접은 다음 다시 편다. 마지막으로 반을 접은 상태에서 한 번 더 반으로 접었다가 편다. 이렇게 하면 총 8칸의 접힌 자국이 생긴다. ② 종이 가운데 부분을 가위로 잘라 책 형태로 만든다. ③ 종이책 맨 앞쪽에 자기 이름을 적는다. ④ 종이책을 들고 교실을 돌아다니며 친구와 가위바위보를 한다. ⑤ 가위바위보에서 이긴 친구 A는 진 친구 B에게 자신의 종이책을 준다. B는 A 종이책에 A에 대한 칭찬을 적는다. ⑥ 단, A는 그 내용을 볼 수 없다. ⑦ 같은 방식으로 여러 친구와 가위바위보를 해서 종이책에 칭찬을 채운다. ⑧ 놀이가 끝나면 학생은 자신의 종이책을 교사에게 제출한다. ⑨ 교사는 이름을 가리고 학생들에게 칭찬을 읽어 준다. 학생들은 칭찬만 듣고 어떤 친구가 칭찬의 대상인지 맞혀 본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① 학생들을 반으로 나누어 분단 상황을 만든다. ② 교실 가운데에 겹쳐 쌓은 책상을 일렬로 배치해 벽을 만든다. ③ 벽을 만든 뒤 뒤집어 놓은 책상 다리에 종이를 이어 붙인다. ④ 두 개로 나뉜 팀은 일정 시간 동안 서로 대화를 하지 않는다. 게다가 활동을 할 때도 한 팀은 앞문, 다른 팀은 뒷문을 이용하도록 한다. ⑤ 분단된 벽, 그러니까 책상 다리에 이어 붙인 종이에 서로를 향한 비방을 적는다. ⑥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소감을 발표한다. ⑦ 종이에 사과하는 글을 쓰고 종이비행기로 접어 건너편의 진영으로 날린다. ⑧ 벽을 치워 정리한다. ⑨ 통일의 중요성에 대한 소감을 나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① 각자 원하는 방식으로 종이비행기를 접는다. 단, 종이의 규격은 통일한다. ② 종이컵을 1층에 4개, 2층에 3개, 3층에 2개, 4층에 1개를 쌓아 피라미드 모양을 만든다. ③ 모둠을 나누고 두 모둠씩 경쟁을 하도록 한다. ④ 모둠내에서 순서를 정해 한 사람당 2번씩 종이컵을 향해 종이비행기를 날린다. ⑤ 실제 볼링의 규칙과 같이 종이비행기를 날릴 수 있는 기회는 2번 주어지고, 쓰러진 종이컵의 수를 합산해 점수를 매긴다. 한번에 종이컵이 모두 쓰러지면 ‘스트라이크’, 두 번에 걸쳐 모두 쓰러지면 ‘스페어’다. ⑥ 합산한 점수가 가장 높은 모둠이 이긴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① 처음 시작할 때 모든 학생은 씨앗이다.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기면 씨앗에서 새싹, 줄기, 꽃, 열매 순으로 단계를 업그레이드한다. 같은 단계끼리 가위바위보를 하고 씨앗 이후 단계에서 지면 이전 단계로 떨어진다. ② 각 단계에는 행동 미션이 있다. 씨앗 단계는 머리 위로 원을 그리며 ‘씨앗, 씨앗’을 외치며 돌아다닌다. 새싹 단계는 양손을 어깨에 올린 채로 팔을 흔들며 ‘새싹, 새싹’을 외친다. 줄기 단계는 손을 위로 쭉쭉 뻗으며 ‘줄기 쑥쑥’을 외치고, 꽃 단계는 턱을 두 손으로 받치고 ‘꽃 사세요’를 외친다. 마지막으로 열매 단계는 배를 어루만지며 ‘열매 님이 나가신다’를 외친다. 동작은 논의를 통해 변경해도 좋다. ③ 열매 단계에서 이긴 사람은 자리에 앉아서 구경할 수 있다. ④ 씨앗, 새싹, 줄기, 꽃이 각각 1명씩 남으면 놀이가 끝난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① 흰색 8절 도화지를 가로와 세로로 각각 접은 후 펴서, 접힌 선에 자를 대고 연필 선을 긋는다. ② 4분할한 도화지 정중앙에 정사각형을 그려 준 뒤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에 각각 작은 정사각형을 그린다. ③ 중앙의 정사각형 안에 자화상을 그린다.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그려도 좋다. ④ 4개의 작은 정사각형 안에는 나이, 가족 수, 생일 등 자신과 관련된 숫자를 쓴다. ⑤ 숫자를 쓴 각각의 정사각형 여백에는 숫자과 관련된 그림을 그린다. ⑥ 자기소개를 할 때 그림을 활용한다.


이미지



온라인 교수학습지원 서비스 T셀파(www.tsherpa.co.kr)에서 다양한 창의적 체험 활동 자료를 접할 수 있다. T셀파 초등 페이지 내 ‘창의적 체험 활동’을 클릭하면 분야별 12개의 카테고리에 창체 활동 자료가 주기적으로 업로드되고 있다. 계기 교육, 진로 교육, 안전 건강 교육, 인성·인권·다문화 교육, 민주 시민 교육, 역사·시사·경제 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동아리 활동 등으로 분류해 수업 지도안, 동영상, 응용 및 활용법 등을 상세하게 안내한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