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들의 열정과 신념을 공감하며
도란도란 소통할 수 있는 교육 정보 매거진

[실속 talk]

수업 레시피ㅣ학생들이 만들어 가는 PBL 수업


열린 교육, 하브루타 질문법, 창의성 교육, 핀란드 교육, 플립 러닝까지
수많은 교육법이 지향하는 것은 결국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아닐까요?
주어진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수업 방식인 프로젝트 수업과 PBL 수업에 대해 알아봅시다.


PBL 수업이란 무엇일까요?


프로젝트 수업은 ‘역사 동화책 만들기’와 같이 최종 산출물이 무엇인지 정해 놓은 다음, 산출물을 만들기 위해 역사, 그림, 이야기에 대해 학습하는 방식의 교육인 반면, PBL(Problem-Based Learning 문제기반학습) 수업은 주어진 문제를 읽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아가는 수업 방법입니다. 그래서 PBL 수업에서의 산출물은 역사 동화책이 될 수도 있고, 역사 만화가 될 수도 있으며, 역사 이야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수업 방식은 PBL 수업과 프로젝트 수업을 접목한 형태입니다. 문제 해결의 방법(학습의 방법이나 순서)은 학습자가 정하지만, 최종 산출물의 형태는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여기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가장 핵심적인 개념이나 원리는 교사가 지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미지
이미지

수업 내용 및 방법

1. 연산 능력 익히기
(1) 수학과 관련한 내용을 학습합니다. 교과서의 차시에 따라 수업을 진행합니다.
(2) 학습한 연산 능력이 얼마나 갖추어졌는지 여러 가지 놀이를 통해 점검합니다.

2. 우리나라 전통 놀이에 대해 알기
(1) 우리나라 전통 놀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놀이 방법을 이해합니다.
(2) 우리나라 전통 놀이 중 윷놀이에 대해 공부하고 윷놀이를 합니다.
(3) 윷놀이를 더욱 재미있게 하기 위해 윷놀이 판에 ‘늪’
이나 ‘안고 가기’ 등을 만들어 봅니다.

3. 윷놀이 판 만들기
(1) 모둠별로 연산 문제를 넣은 윷놀이 판을 만듭니다. 윷놀이 판 전체를 만들도록 하기보다는 윷놀이 판을 제공해 주고 그 위에 연산 문제를 넣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학년의 경우 6, 7, 8, 9단에서만 문제를 내도록 할 수도 있으며, 각 단에서 ‘×3’ 이상만 문제를 내도록 해도 됩니다. 다만, 문제의 위치를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학생들이 인지하도록 도와주세요.
(2) 윷놀이의 승패를 좌우하는 것은 두 가지로 첫 번째는 두 개의 말이 모두 먼저 도착점에 도착하는 것과 두 번째는 말이 지나는 길에 만난 연산 문제를 정확하게 계산한 후 그 결과를 모두 더하여 가장 높은 결과를 내는 것입니다. 두 경우 모두 승점 각각 1점을 부여합니다.
(3) 세 번의 놀이가 끝나고 나면 받은 승점을 계산합니다. 가장 높은 승점을 얻은 모둠이 최종 우승합니다.

4. 자신이 겪은 일을 글로 표현하기
(1) 윷놀이를 하고 난 후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해 봅니다. 이때 세 가지 이상으로 생각과 느낌을 떠올려 보도록 하면 좋습니다.
(2) 윷놀이를 하고 난 후의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발표합니다. 이때, ‘좋았다, 재미있었다’와 같은 단편적인 감정을 표현하기보다는 ‘9×6보다 6×8이 더 큰 수라고 생각해서 말이 그쪽으로 가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생각해 보니 내가 잘못 생각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구구단을 제대로 외워야겠다고 마음먹었다’와 같이 있었던 일과 그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발표하지 못했던 생각과 느낌도 모두 정리하여 글로 나타냅니다.


이미지


수업 내용 및 방법


1. 동물과 사람의 성장 과정 비교하기

(1) 사람의 성장 과정에 대해 발표하기

(2) 동물도 사람처럼 성장 과정을 거치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 말하기

예) 동물도 사람처럼 성장 과정을 거칩니다. 우리 집 강아지가 처음에는 엄청 작아서 제대로 뛰지도 못했는데, 좀 크고 나서는 빨리 잘 달리고 밥도 많이 먹습니다. / 우리 집에서 키우는 대파가 처음에는 아주 작았는데 나중에는 커져서 우리가 먹을 수 있을 만큼 자랐습니다.

(3) 동물의 성장 과정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는 교과를 찾아보기

(4) 교과서의 내용을 읽어 보고 이해하기 어려운 낱말을 찾아 동그라미하기


2. 국어사전에서 낱말 뜻 찾기

(1) 어려운 낱말이 있는 글을 읽었을 때 자신은 어떻게 읽기를 하였는지 발표하기

예) 그냥 넘어갔습니다. / 대충 짐작하였습니다. /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여쭈었습니다.

(2) 어려운 낱말의 뜻을 짐작하고 모둠별로 그 뜻을 추측하기

(3) 추측한 낱말의 뜻이 무엇이었는지 발표하기

(4) 추측한 것으로 그 낱말의 뜻을 이해하며 읽어도 되는지 발표하기

예) 그래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생각한 뜻이기 때문입니다. / 그러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각자 생각한 뜻이 조금씩 달랐기 때문에 뜻을 바르게 알아야 합니다.

(5) 국어사전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 알기

여러 사람이 거의 비슷하게 짐작한 낱말의 경우는 그 뜻을 그대로 이해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매번 여러 사람들에게 잘 모르는 낱말의 뜻을 물어볼 수 없고, 또한 사람마다 생각한 뜻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잘 모르는 낱말의 정확한 뜻을 알기 위해서는 국어사전을 활용해야 합니다.

(6) 국어사전에서 낱말 뜻 찾는 방법 알기

- 한 글의 순서를 자음자와 모음자로 나누어서 잘 생각합니다.

- 찾고자 하는 낱말의 첫 번째 자음과 모음의 순서대로 사전에서 낱말을 찾습니다.

(7) 교과서에서 찾은 어려운 낱말의 뜻을 국어사전을 통해 확인하기


3. 동물의 한살이 알기

(1) 동물 분류하기

예) ‘동물’ 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는지 말해 봅시다. 떠올린 동물을 살펴보면서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 봅시다.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요?

(2) 곤충의 한살이 알기

- 교과서를 통해 공부하면서 곤충은 대체로 어떤 성장 과정을 거치는지 찾기

(3) 동물의 한살이 알기

- 동물을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 보기

- 알을 낳는 동물의 한살이를 교과서를 통해 살펴보기

- 새끼를 낳는 동물의 한살이를 교과서를 통해 살펴보기

(4) 동물의 한살이와 사람의 삶을 비교하여 비슷한 점과 다른 점 찾기


4. PBL 문제 해결하기

(1) 도란이가 겪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다시 확인하기

(2) 도란이가 지금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기(자신에게 동물의 한살이를 쉽게 설명해 주는 것)

(3) 내가 도란이라면 어떤 자료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할지 발표하기



이미지

수업 내용 및 방법


1. PBL 문제 해결 계획하기

(1) 도란초등학교에 필요한 공간이 모두 몇 개인지 계산하기

예) 교실: 36개 / 특별실: 미술실, 음악실, 영어실, 실과실, 과학실×2개=10개 / 식당: 300명이 한 번에 식사를 한다고 가정하면 교실 5개+조리실(교실 3개)+교무실, 행정실, 교장실, 보건실 등 4개 / 도서실(교실 5개) 등

(2) 도란초등학교에 더 있으면 좋을 공간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예) 준비물실이 있으면 좋겠다. 교실에 준비물을 두고 있어서 불편한 점이 많다. / 사물함은 복도에 비치하면 좋겠다. 사물함이 교실에 있으니까 너무 좁다.


2. 인권에 대해 알기

(1) 도란초등학교에 대한 우리의 계획 중 우리가 고려하지 못한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보기

(학생들이 이 부분을 인권과 관련을 지을 수 있다면 사회과 학습으로 바로 넘어가도 됩니다. 만약 관련을 짓지 못한다면 교사가 바로 사회 교과서에서 찾아보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 몸이 불편한 친구들을 위한 공간을 생각하지 않았어요.

(2) 교과서에서 인권에 대한 정의를 찾고, 모둠별로 다시 정의 내리기

(교과서에 있는 정의를 그대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인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스로 정의를 내려 보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3) 인권에 대해 생각한 것을 발표하기

예) 사람이라면 누구나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 / 자연적으로 주어지는 모든 것들을 자유롭게 누릴 수 있는 권리 / 자신의 의지대로 살아갈 수 있는 권리 등

(4) 모둠별 발표를 통해 인권에 대해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것 찾기

예 자연적으로 주어진 것, 자신의 의지대로 살아가는 권리

(5) 인권을 염두에 두고 도란초등학교에 더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떠올리기

예)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교실은 특히 남향으로 지어야 한다. / 몸이 불편한 친구들을 위해 휠체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엘리베이터를 설치해야 한다. / 눈이 보이지 않는 친구들을 위한 이동봉이나 바닥에 점자판 등을 둘 수 있어야 한다. 안전을 위해 방화 시설도 고려해야 한다. / 화장실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학생 수 대비 화장실을 만들어야 한다.


3. 넓이, 분수의 계산에 대해 알기

(1) 도란초등학교의 부지를 고려하여 각각의 건물이 공간을 얼마나 차지해야 하는지 자기의 생각 정리하기

(2) 도란초등학교 건물의 구성에 대해 발표하기

예 저는 교실이 가장 넓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학생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는 저는 부지의 1/5 정도는 교실로 활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모둠별로 정한 도란초등학교 건물의 넓이가 대지와 비교하였을 때 얼마나 되는지 계산하기

- 만약 부지의 1/5을 교실로 짓는다고 할 때, 교실을 짓는 건물의 넓이는 얼마일까요?

- 넓이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교과서를 통해 공부해 볼까요?

- 직사각형의 넓이는 가로×세로로 구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럼, 교실로 짓기 위한 부지의 1/5의 넓이는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 분수의 계산에 대해 교과서를 통해 공부해 볼까요?

(4) 모둠별로 계획한 내용 수정하기

- 이제 각자 우리 모둠에서 계획한 도란초등학교의 건물 넓이가 어느 정도인지 계산해 보세요.

- 그리고 그 넓이가 적절한지 생각해 보세요.

(이때, 교사는 우리 학교의 교실 크기와 강당 크기 등을 알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들이 익숙한 공간의 넓이와 비교하였을 때 공간감이 더 느껴질 수 있습니다.)

(5) 모둠별로 구성한 도란초등학교의 건물 구성에 대해 발표하기


4. 건물 내부 꾸미기

(1) 공간 배치도 그리기

- 모둠별로 한 개의 건물을 정해 공간 배치도를 그려 보세요.

예) 교실 건물 / 강당 건물 / 식당 건물 / 운동장 건물 등

(2) 공간 꾸미기


5. 발표하기

(1) 발표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교과서를 통해 공부하기

(2) 발표할 내용 정리하는 방법에 따라 설계한 도란초등학교 건물 구성에 대해 발표 내용 정리하기

(3) 발표 연습하기

- 내가 심사 위원이라면 이 발표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들지 떠올려 보세요.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모둠별로 발표 내용을 수정해 보세요.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