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들의 열정과 신념을 공감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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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속 talk] 수업 레시피

업사이클링으로 배우는 자원 순환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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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 처리 과정 예상해 보기
내가 만든 쓰레기가 지금 어디에 있을까요?
- 플라스틱 페트병을 보여 주고 쓰레기가 지금 어디에 있을지 질문해 봅시다.
- 모둠(짝)과 함께 플라스틱 페트병이 어디로 갔을지 의논하여 모둠보드(활동지)에 적어 봅시다. 이후 각자 발표하며 생각을 나눠 봅시다. 

자원 순환의 필요성 공감하기
쓰레기 산 사진을 보여 주며 질문해 봅시다.
- 이 산은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요?
- 이 쓰레기 산은 어디에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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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스페셜>의 ‘불타는 쓰레기 산’ 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 우리나라에는 영상에서 확인한 쓰레기 산이 몇 개나 있을까요? (2019년 기준 235개)


폐기물 꺾은선 그래프를 확인해 봅시다.

- 폐기물 처리 현황 그래프를 살펴봅시다.

2020년에는 어떻게 될까요? (늘어날 것 같습니다.)

- 2020년에 폐기물이 더 늘어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요? (코로나19)

- 코로나19로 인해 늘어난 쓰레기는 어디로 가게 될까요?



자원 순환의 의미 알아보기

폐기물 처리 과정을 알아봅시다.

- 폐기물이 썩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 폐기물을 처리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매립, 소각, 재활용 등)

- 폐기물을 처리하면서 생기는 문제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환경 오염, 생태계 파괴)

- 재활용되는 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자원 순환의 의미와 실천 방법을 알아봅시다.

- 자원 순환이란, 폐기물 발생을 최대한 줄이고 사용한 폐기물에 대해서는 재사용 또는 재생 이용하며 불가피하게 남은 폐기물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 처리하는 것입니다.


자원 순환으로 재탄생한 것들을 알아봅시다.

- 스마트폰을 통해 자원 순환으로 재탄생한 물건들을 조사하여 패들렛에 올려 발표해 봅시다.

(플라스틱으로 만든 옷, 비닐로 만든 고체 연료 등)



자원 순환 의미와 필요성 정리하기

새롭게 알게 된 것, 알고 싶은 것, 느낀 점을 나눠 봅시다.

- 오늘 활동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것에는 무엇이 있나요?

- 더 알아보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 오늘 활동을 하면서 무엇을 느끼고 다짐하게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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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틱 분리배출 바로 알기
생수병, 샴푸 통 등 다양한 플라스틱 쓰레기를 찾아봅시다.
- 플라스틱 쓰레기는 어떻게 분리배출해야 할까요? (예상하기, 근거 들기)
- 분리해 보니 어떤 어려움이 있나요?

분리배출 방법을 알아봅시다.
- 분리배출 표시 제도란 재활용 의무 대상 포장재의 분리배출을 쉽게 하고 재활용 가능한 폐기물의 분리수거율을 높여 생산자들의 재활용 의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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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리배출 표시를 확인하여 다시 분리해 봅시다.

- 분리배출을 했지만, 재활용되지 않는 쓰레기가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플라스틱 OTHER 표시가 있는 제품은 일반 쓰레기로 배출)



홀로그램 프로젝터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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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그램의 원리 알아보기

홀로그램의 원리를 알아봅시다.

- 홀로그램은 3차원 공간 속에 빛의 입체 영상을 재생하는 기술입니다.

- 우리가 활용한 플로팅 홀로그램은 45도 각도로 만들어진 4면 프리즘에 4방향 영상을 재생시키면 물체가 떠 보이게 하는 원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홀로그램 영상(4방향 영상)을 만들어 봅시다.

- 4방향 영상을 만들어 나만의 홀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홀라펙스(Holapex) 앱을 활용하여 나만의 홀로그램 영상을 만들어 봅시다.

- 파워포인트나 엔트리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내가 원하는 홀로그램 영상을 직접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분리배출 방법 정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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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이 보여 주는 문장을 보고 틀린 말을 찾아봅시다.

- 플라스틱 빨대 : 분리수거가 되지 않습니다.

- 분리수거: 쓰레기를 분류하여 버리는 것은 분리수거가 아니라 분리배출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새롭게 알게 된 것, 알고 싶은 것, 느낀 점을 나눠봅시다.

- 오늘 활동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것에는 무엇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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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컵 분리배출 바로 알기
종이컵 분리배출에 대해 알아봅시다.
- 다음 종이컵은 어떻게 분리배출할 수 있을까요?
한 번도 쓰지 않은 새 종이컵 / 오렌지주스가 남아 있는 종이컵 / 물을 먹을 때 사용한 종이컵
- 세 가지 다 불가능합니다. 종이컵은 액체를 넣기 위해 안쪽이 코팅되어 있어서 종이로 분리되지 않고 일반 쓰레기로 분리됩니다.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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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부 유튜브 채널의 ‘닥터 분리배출’ 영상을 보고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살펴봅시다.
-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의 4단계는 무엇이 있나요?

1. 비운다
2. 헹군다
3. 부착물을 분리한다
4. 섞지 않고 배출한다

- 사용한 용기에 음식물이 묻었거나 남아 있다면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 분리배출이 되지 않는 물건들을 더 살펴봅시다. (칫솔, 종이 영수증, 종이 아이스팩 등)


다 쓴 종이컵과 휴지심으로 스마트폰 스피커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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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커의 원리 알아보기

자원 재활용 스마트폰 스피커의 원리를 알아봅시다.

- 전기를 쓰지 않고 울림을 활용한 것입니다. 스마트폰에서 흘러나오는 소리가 바로 흩어지지 않고 휴지심 안의 공간에서 진동하게 되고 발생한 진동이 종이컵을 따라 밖으로 흘러나오면서 소리를 증폭시킵니다.



분리배출 방법 정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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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를 풀어 보며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정리해 봅시다.(정답 : 1. 종이컵 / 2. 헹군다)
- 음식물이 묻거나 남아 있으면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새롭게 알게 된 것, 알고 싶은 것, 느낀 점을 나눠 봅시다.
- 오늘 활동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것에는 무엇이 있나요?
- 더 알아보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 오늘 활동을 하면서 무엇을 느끼고 다짐하게 되었나요?


학생들의 흥미와 능력에 맞게 자원 순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쓰레기를 바라보는 시선을 자원으로 조금 이라도 옮길 수 있다면 그것으로도 큰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원을 아끼며 환경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길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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