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든 재밌고 즐겁게!
수업이 되는 놀이 모음
아이들에게 어떤 놀이를 적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학생들의 인성을 키우고 활발한 신체 활동으로 웃음꽃이 피어나는 수업을 진행하고 싶다면, 상황과 장소에 따라 다양하게 놀이수업을 해 봅시다.
[스타와 팬클럽]
* 이래서 좋아요!
○ 준비물이 필요 없어요.
○ 수업 분위기가 가라앉아 있을 때 분위기 조성에 좋아요.
* 이렇게 해 봐요!
① 2명씩 만나 가위바위보를 한다.
② 이긴 사람은 스타가 되어 포즈(손가락 하트, 사인해서 공중에 날리기 등)를 취하며 천천히 걷고, 진 사람은 팬이 되어 이긴 친구의 이름을 연호하며 다닌다.
③ 선생님이 “다른 스타와 대결”이라고 말하면 스타끼리 가위바위보 대결을 한다.
④ 이긴 스타 1명을 상대 스타였던 친구와 팬까지 3명이 함께 새로운 스타 친구를 연호하며 다닌다.
⑤ 같은 방법으로 놀이를 이어 가다가 최종 2명의 스타끼리 대결할 때는 3판 2선으로 승패를 정하고 최종 스타가 되는 친구를 학급 친구 모두가 함께 연호해 준다.
[바다-섬-강-산]
* 이래서 좋아요!
○ 준비물이 필요 없어요.
○ 책상 안으로 의자를 밀어 넣고 바로 해 볼 수 있어요.
○ 점프를 활용한 놀이는 운동이 되고 빠른 판단력을 키울 수 있어요.
* 이렇게 해 봐요!
① 책상 안으로 의자를 넣고 책상 뒤쪽에 선다.
② 선생님이 말하는 것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점프한다. (바다 → 오른쪽으로 점프, 섬 → 원래 위치로 점프, 강 → 왼쪽으로 점프, 산 → 제자리 점프)
③ 점프를 늦게 하거나 약속한 방향이 아닌 방향으로 점프하면 앉았다 일어서기 2회 후 다시 참여한다.
④ 놀이 후 가장 운동을 적게 한 친구들을 칭찬한다.
[몽키와 바나나 술래]
* 이래서 좋아요!
○ 탈락이나 아웃 없이 술래놀이를 즐길 수 있어요.
○ 짧은 시간에 큰 운동 효과를 낼 수 있어요.
○ 서로 협력하여 도움을 주고받아요.
* 이렇게 해 봐요!
① 콘으로 술래 게임장을 표시하고 학생 전원이 가위바위보 대결을 하여 술래(원숭이)를 2명 정한다.
② 게임 시작 신호에 술래는 펀스틱을 들고 쫓아가 친구들을 가볍게 태그한다.
③ 태그된 친구는 그 자리에서 두 팔을 머리 위로 들고 한쪽으로 몸을 기울여 바나나를 표현하고 있어야 한다.
④ 도망가던 친구들이 양쪽에서 팔을 잡고 바나나 껍질을 벗겨 주면 다시 살아나 놀이에 재참여한다. 이때 술래는 바나나 껍질 벗기를 도와주는 친구를 태그할 수 없다.
⑤ 술래가 지치면 두 번째 술래로 바꿔 주며 정해진 시간 동안 술래 게임을 즐긴다.
[말랑 플라잉디스크 피구 게임]
* 이래서 좋아요!
○ 공 대신 이색 교구로 피구를 즐길 수 있어요.
○ 공보다 안전해 두려움 없이 피구를 할 수 있어요.
○ 플라잉디스크를 날리고 받는 기능을 익힐 수 있어요.
* 이렇게 해 봐요!
① 양 팀으로 나누어 팀 조끼를 입고 게임장에 들어가고, 양 팀에서 공격 3명을 정해 상대 팀 외야에 나가 시작한다.
② 가위바위보로 말랑 플라잉디스크를 가지고 시작할 팀을 정한 후 시작 신호에 상대 팀에게 날린다.
③ 상대 팀이 날린 말랑 플라잉디스크에 맞으면 아웃되어 상대 팀 외야로 나가 공격한다.
④ 내야에서 피하던 팀원이 모두 아웃되면 처음에 외야로 나갔던 공격 3명이 들어가 말랑 플라잉디스크를 피한다.
⑤ 상대 팀 공격수까지 모두 아웃시킨 팀이 이긴다.
[패들렛 프로그램 시작하기]
* 이래서 좋아요!
○ 여러 사람이 글, 그림, 링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간 소통할 수 있어요.
○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학생들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어요.
* 이렇게 해 봐요!
① 패들렛 사이트(http://ko.padlet.com)에 접속 후 무료 회원 가입을 한다.
② 우측 상단의 [Padlet 만들기]를 누른다.
③ 패들렛의 여러 가지 유형 중 [담벼락]을 선택한다.
④ 우측 상단의 [공유]를 누른 후 프라이버시를 [공개]로 선택한 뒤, 방문자 권한을 [작성 가능]으로 저장한다.
⑤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누른 후 댓글과 반응 기능을 켠다.
⑥ 공유에서 [클립보드로 링크 복사] 또는 [QR코드 받기]를 선택하여 학생들에게 링크를 공유하면 수업을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난다.
TIP 교실 TV 화면으로 QR코드를 보여 준 뒤, 학생들이 개인 스마트 기기(스마트폰, 태블릿)의 기본 카메라 앱으로 QR 코드를 찍으면 쉽게 접속할 수 있어요.
[진진가 놀이]
* 이래서 좋아요!
○ 문장을 직접 구성하며 표현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어요.
○ 모든 문제는 자신이 하나씩 선택해서 보고 풀기 때문에 자신의 속도에 맞춰 문제를 내고 풀 수 있어요.
○ 문장(문제) 만들기를 어려워하는 친구들도 다른 친구가 먼저 만든 문장을 참고하여 쉽게 문장을 만들 수 있어요.
* 이렇게 해 봐요!
① 주제에 맞춰 3개의 문장을 적어 업로드(발행)한다. 이때 2개 문장은 진짜(참) 내용을 적어야 하며 1개 문장은 가짜(거짓)의 내용을 작성한다.
② 자신의 문장을 적었다면, 다른 친구의 게시글을 확인한 후 가짜(거짓)인 것 같은 문장을 찾고 고른 이유를 댓글로 작성하여 맞춰 본다.
③ 대부분의 학생들이 서로 문제를 댓글로 예상해 보았다면, 한 명씩 가짜 문장(정답)을 발표한다.
* 이렇게 활용해요
○ 첫 만남 자기소개 활동, 나의 한 달(주말) 소개하기 등 아이스 브레이킹과 경험 기반 동기 유발 활동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 교과 학습 내용 복습 놀이로 활용할 수 있어요.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올바른 문장 2개와 틀린 문장 1개를 섞어서 문제를 만들고 풀어 보세요.
○ 놀이 활동에 익숙해지면 3개의 문장보다 많은 문장으로 놀이를 즐길 수 있어요.
[그림 맞추기(캐치마인드)]
* 이래서 좋아요!
○ 학생들끼리 같은 단어를 떠올렸더라도 다르게 표현하며 창의성을 기를 수 있어요.
○ 그림을 그리고 지우는 것이 간편하고 다양한 색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해요.
* 이렇게 해 봐요!
① 선생님은 초성 또는 주제를 제시해요.
② 학생들은 초성 또는 주제에 맞는 단어를 떠올린 후 그림으로 표현해요.
③ 다 그린 학생은 다른 친구들의 정답을 댓글로 맞춰 봐요.
* 이렇게 활용해요
○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 안전 규칙(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친구 때리지 않기)과 같은 인성 요소 주제를 제시하면 즐겁게 규칙을 연상하고 공부할 수 있어요.
○ 단어뿐만 아니라 문장을 설명하도록 제시하면 표현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돼요.
[초성 그림 퀴즈]
* 이래서 좋아요!
○ 단어를 연상해야 그림을 완성할 수 있어 언어 능력 발달에 도움이 돼요.
○ 단어를 찾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는 인터넷 사전을 이용해 단어를 찾을 수 있도록 하면, 어휘 학습에 도움이 돼요.
* 이렇게 해 봐요!
① 주제에 맞는 한 가지 단어를 정한다.
② 단어의 글자 수 만큼 칸을 나눈다.(2글자 단어일 경우, 모양처럼 2칸으로 나눈다)
③ 각 단어의 글자를 하나씩 그림으로 표현한다. 이때 정한 단어를 그대로 그려서 표현하면 안 된다.(예를 들어, 정한 단어가 사과라면, 사탕과 과학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이렇게 활용해요
○ 같은 반 친구들의 이름을 잘 모를 때 친구의 이름을 주제로 제시하고 서로 맞출 수 있어요.
○ 표현할 단어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인터넷 검색을 참고하여 그릴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