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들의 열정과 신념을 공감하며
도란도란 소통할 수 있는 교육 정보 매거진

[특집]

수업이 되는 놀이 모음

이미지

언제 어디서든 재밌고 즐겁게!

수업이 되는 놀이 모음


아이들에게 어떤 놀이를 적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학생들의 인성을 키우고 활발한 신체 활동으로 웃음꽃이 피어나는 수업을 진행하고 싶다면, 상황과 장소에 따라 다양하게 놀이수업을 해 봅시다.


이미지
[스타와 팬클럽]
* 이래서 좋아요! 
○ 준비물이 필요 없어요.
○ 수업 분위기가 가라앉아 있을 때 분위기 조성에 좋아요.

* 이렇게 해 봐요!
① 2명씩 만나 가위바위보를 한다. 
② 이긴 사람은 스타가 되어 포즈(손가락 하트, 사인해서 공중에 날리기 등)를 취하며 천천히 걷고, 진 사람은 팬이 되어 이긴 친구의 이름을 연호하며 다닌다. 
③ 선생님이 “다른 스타와 대결”이라고 말하면 스타끼리 가위바위보 대결을 한다. 
④ 이긴 스타 1명을 상대 스타였던 친구와 팬까지 3명이 함께 새로운 스타 친구를 연호하며 다닌다. 
⑤ 같은 방법으로 놀이를 이어 가다가 최종 2명의 스타끼리 대결할 때는 3판 2선으로 승패를 정하고 최종 스타가 되는 친구를 학급 친구 모두가 함께 연호해 준다.

[바다-섬-강-산]
* 이래서 좋아요! 
○ 준비물이 필요 없어요.
○ 책상 안으로 의자를 밀어 넣고 바로 해 볼 수 있어요.
○ 점프를 활용한 놀이는 운동이 되고 빠른 판단력을 키울 수 있어요.

* 이렇게 해 봐요!
① 책상 안으로 의자를 넣고 책상 뒤쪽에 선다. 
② 선생님이 말하는 것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점프한다. (바다 → 오른쪽으로 점프, 섬 → 원래 위치로 점프, 강 → 왼쪽으로 점프, 산 → 제자리 점프)
③ 점프를 늦게 하거나 약속한 방향이 아닌 방향으로 점프하면 앉았다 일어서기 2회 후 다시 참여한다. 
④ 놀이 후 가장 운동을 적게 한 친구들을 칭찬한다.

이미지
[몽키와 바나나 술래]
* 이래서 좋아요! 
○ 탈락이나 아웃 없이 술래놀이를 즐길 수 있어요.
○ 짧은 시간에 큰 운동 효과를 낼 수 있어요.
○ 서로 협력하여 도움을 주고받아요.

* 이렇게 해 봐요!
① 콘으로 술래 게임장을 표시하고 학생 전원이 가위바위보 대결을 하여 술래(원숭이)를 2명 정한다. 
② 게임 시작 신호에 술래는 펀스틱을 들고 쫓아가 친구들을 가볍게 태그한다. 
③ 태그된 친구는 그 자리에서 두 팔을 머리 위로 들고 한쪽으로 몸을 기울여 바나나를 표현하고 있어야 한다. 
④ 도망가던 친구들이 양쪽에서 팔을 잡고 바나나 껍질을 벗겨 주면 다시 살아나 놀이에 재참여한다. 이때 술래는 바나나 껍질 벗기를 도와주는 친구를 태그할 수 없다. 
⑤ 술래가 지치면 두 번째 술래로 바꿔 주며 정해진 시간 동안 술래 게임을 즐긴다.

[말랑 플라잉디스크 피구 게임]
* 이래서 좋아요! 
○ 공 대신 이색 교구로 피구를 즐길 수 있어요.
○ 공보다 안전해 두려움 없이 피구를 할 수 있어요.
○ 플라잉디스크를 날리고 받는 기능을 익힐 수 있어요.

* 이렇게 해 봐요!
① 양 팀으로 나누어 팀 조끼를 입고 게임장에 들어가고, 양 팀에서 공격 3명을 정해 상대 팀 외야에 나가 시작한다. 
② 가위바위보로 말랑 플라잉디스크를 가지고 시작할 팀을 정한 후 시작 신호에 상대 팀에게 날린다. 
③ 상대 팀이 날린 말랑 플라잉디스크에 맞으면 아웃되어 상대 팀 외야로 나가 공격한다. 
④ 내야에서 피하던 팀원이 모두 아웃되면 처음에 외야로 나갔던 공격 3명이 들어가 말랑 플라잉디스크를 피한다. 
⑤ 상대 팀 공격수까지 모두 아웃시킨 팀이 이긴다.

이미지

[패들렛 프로그램 시작하기]
* 이래서 좋아요! 
○ 여러 사람이 글, 그림, 링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간 소통할 수 있어요.
○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학생들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어요.

* 이렇게 해 봐요!
① 패들렛 사이트(http://ko.padlet.com)에 접속 후 무료 회원 가입을 한다.
② 우측 상단의 [Padlet 만들기]를 누른다.
③ 패들렛의 여러 가지 유형 중 [담벼락]을 선택한다.
④ 우측 상단의 [공유]를 누른 후 프라이버시를 [공개]로 선택한 뒤, 방문자 권한을 [작성 가능]으로 저장한다.
⑤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누른 후 댓글과 반응 기능을 켠다.
⑥ 공유에서 [클립보드로 링크 복사] 또는 [QR코드 받기]를 선택하여 학생들에게 링크를 공유하면 수업을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난다.
TIP 교실 TV 화면으로 QR코드를 보여 준 뒤, 학생들이 개인 스마트 기기(스마트폰, 태블릿)의 기본 카메라 앱으로 QR 코드를 찍으면 쉽게 접속할 수 있어요.

[진진가 놀이]
* 이래서 좋아요! 
○ 문장을 직접 구성하며 표현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어요.
○ 모든 문제는 자신이 하나씩 선택해서 보고 풀기 때문에 자신의 속도에 맞춰 문제를 내고 풀 수 있어요.
○ 문장(문제) 만들기를 어려워하는 친구들도 다른 친구가 먼저 만든 문장을 참고하여 쉽게 문장을 만들 수 있어요.

* 이렇게 해 봐요!
① 주제에 맞춰 3개의 문장을 적어 업로드(발행)한다. 이때 2개 문장은 진짜(참) 내용을 적어야 하며 1개 문장은 가짜(거짓)의 내용을 작성한다.
② 자신의 문장을 적었다면, 다른 친구의 게시글을 확인한 후 가짜(거짓)인 것 같은 문장을 찾고 고른 이유를 댓글로 작성하여 맞춰 본다.
③ 대부분의 학생들이 서로 문제를 댓글로 예상해 보았다면, 한 명씩 가짜 문장(정답)을 발표한다.


* 이렇게 활용해요
○ 첫 만남 자기소개 활동, 나의 한 달(주말) 소개하기 등 아이스 브레이킹과 경험 기반 동기 유발 활동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 교과 학습 내용 복습 놀이로 활용할 수 있어요.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올바른 문장 2개와 틀린 문장 1개를 섞어서 문제를 만들고 풀어 보세요.
○ 놀이 활동에 익숙해지면 3개의 문장보다 많은 문장으로 놀이를 즐길 수 있어요.

[그림 맞추기(캐치마인드)]
* 이래서 좋아요! 
○ 학생들끼리 같은 단어를 떠올렸더라도 다르게 표현하며 창의성을 기를 수 있어요.
○ 그림을 그리고 지우는 것이 간편하고 다양한 색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해요.

* 이렇게 해 봐요!
① 선생님은 초성 또는 주제를 제시해요.
② 학생들은 초성 또는 주제에 맞는 단어를 떠올린 후 그림으로 표현해요.
③ 다 그린 학생은 다른 친구들의 정답을 댓글로 맞춰 봐요.

* 이렇게 활용해요
○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 안전 규칙(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친구 때리지 않기)과 같은 인성 요소 주제를 제시하면 즐겁게 규칙을 연상하고 공부할 수 있어요.
○ 단어뿐만 아니라 문장을 설명하도록 제시하면 표현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돼요.

[초성 그림 퀴즈]
* 이래서 좋아요! 
○ 단어를 연상해야 그림을 완성할 수 있어 언어 능력 발달에 도움이 돼요.
○ 단어를 찾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는 인터넷 사전을 이용해 단어를 찾을 수 있도록 하면, 어휘 학습에 도움이 돼요.

* 이렇게 해 봐요!
① 주제에 맞는 한 가지 단어를 정한다.
② 단어의 글자 수 만큼 칸을 나눈다.(2글자 단어일 경우, 모양처럼 2칸으로 나눈다)
③ 각 단어의 글자를 하나씩 그림으로 표현한다. 이때 정한 단어를 그대로 그려서 표현하면 안 된다.(예를 들어, 정한 단어가 사과라면, 사탕과 과학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이렇게 활용해요
○ 같은 반 친구들의 이름을 잘 모를 때 친구의 이름을 주제로 제시하고 서로 맞출 수 있어요.
○ 표현할 단어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인터넷 검색을 참고하여 그릴 수 있어요.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