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미디어가 말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광고는 학생들이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데다 전달하려는 주제가 분명합니다. 광고를 통해 미디어는 정보와 의미를 어떻게 전달하는지 배워 보는 수업으로 구성했습니다.
글 이슬아(경기 감정초 교사)
광고는 상대적으로 진입 장벽이 낮은 텍스트인 동시에 생산자가 자신의 의도를 교묘하게 감춰 놓아 제대로 읽기 어려운 텍스트이기도 합니다. 학생들이 광고라는 친숙한 소재를 ‘낯설게 보기’ 시작함으로써 광고가 겉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과 숨기고 있는 것을 찾아내고, 그렇게 만든 광고 제작자와 광고주의 의도를 비판적으로 따져 보는 활동을 해 봅시다.
● 수업 활동
1. 광고에는 광고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들어 있습니다. 광고에 등장하는 인물은 그중 하나입니다. 이 광고는 어떤 내용인지, 누가 등장하는지 등에 주의를 기울이며 광고를 봅시다.
(1) 무엇에 대한 광고입니까?
(2) 이 광고에는 어떤 인물들이 등장하나요?
2. 광고를 다시 보고, 광고에 나오는 인물 중 한 명을 자세히 보며 광고 속 인물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 수업 활동 시 주의점
이 활동은 광고에 등장하는 인물을 통해 광고의 설득 전략과 의미를 탐구해 보는 활동입니다. 학생들은 활동을 통해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광고의 요소들을 나누고 분석합니다. 교사는 이 과정에서 학생 자신 그리고 타인과의 끊임없는 의사소통을 통해 광고를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광고 읽기를 ‘인물, 배경, 글자’와 같은 중점 탐구 요소를 정하여 접근하는 이유 중 하나는 매우 빠르게 흘러가는 동영상 광고에서 일종의 이정표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인물’이라는 요소 중에서도 학습자가 집중할 수 있는 ‘한 인물’을 정하는 것은 학습자에게 보다 분명한 초점을 제시하는 것이지요. 이때 교사가 학생에게 요구하는 기본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활동은 개별학습과 소집단 토의 학습의 두 가지 활동 형태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개별학습을 통해 학생 자신이 광고 텍스트 안에서 발견한 내용의 의미를 찾아내기 위해 고민하는 시간을 줍니다. 광고 속 인물의 말, 행동, 표정, 재현 시간 등이 의미하는 바를 찾아내는 일은 사실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학생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동원되어야만 그 의미를 찾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별학습 이후에는 소집단 토의 학습을 통해서 집단적인 지식과 경험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실제 수업 활동 사례
학생들은 인물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교사나 친구들에게 질문을 하거나 자기 생각 말하기를 시도했습니다. 교사에게 질문을 했지만 교사가 대답하기 전에 자기 생각을 전달하는 학생도 있었고, 그 발언에 덧붙여 자기 생각을 말하는 학생도 있었습니다. 교사는 그 대화에서 학생들의 발언을 인정해 주는 정도로 개입을 최소화하면 됩니다.
학생들은 교사의 특별한 개입 없이도 대화를 이어 나갔고, 처음의 질문이 단계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광고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학생들의 여러 가지 반응(설명, 질문 등)과 그에 대한 상대 반응이 다음과 같았습니다.
활동 결과물 2의 학생은 광고의 주인공을 ‘키즈폰 끼고 자랑하는 애’라고 명명했습니다. 이 학생이 광고의 주인공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을 그대로 드러내는 것으로, 이후 분석 내용에서도 지속적으로 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학생은 ‘말, 행동, 외모’의 세 범주로 광고 속 인물을 분석했습니다. 학교에서 ‘키즈폰을 켜도 되나?’, ‘학교에서 사진을 찍어도 되나?’라는 질문은 학생이 학교(교실)라는 공간에서 해도 되는 행동과 하면 안 되는 행동으로 각각 전제하고 있으며, 광고 속 인물이 그 전제에 벗어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또한, 키즈폰을 가지고 있는 아이가 친구들에게 자랑을 하거나 뽐내는 행동이 이상하고, 좋지 않다고 판단한 분석 내용은 이 학생이 옳다고 생각하고 있는 가치와 그 기준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교사는 이 학생에게 어떠한 질문을 추가로 할 수 있을까요? 질문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더 재미있는 수업을 위한 팁!
학생들은 광고 자체를 학습 내용이자 목표로 수업해 본 경험이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수업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교사가 먼저 인식하고 학생들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광고를 보고 무심코 던지는 반응에 주목해 광고의 의미를 함께 해석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광고를 자세하고 꼼꼼하게 분석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광고를 여러 번 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가능하다면 개별적인 광고 시청이 가능한 매체(태블릿 PC, 스마트폰 등)를 활용하는 것도 유용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학생의 연령이나 학년보다 학생의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경험의 빈도와 정도가 더 중요합니다.
본 수업 자료로 수업을 했을 때, 3~4학년 학급의 수업 과정 및 결과가 5~6학년 학생들보다 질이 좋은 경우도 많았습니다. 교사는 제시된 수업 자료와 수업 과정별 필요한 질문들을 참고하여 학생들이 생각할 거리를 많이 주고, 학생들이 찾아낸 단서를 구체화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 미디어 교육
미디어 시대에는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와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고 그에 가장 적절한 내용과 매체를 선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직접 광고를 만들어 보고 공유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고안했습니다. 학생들이 영상 광고를 만드는 과정에서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와 의미를 어떤 영상 이미지, 글, 소리 등으로 실현시킬 것인가’를 중요하게 보았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자신이 관심 있는 종류와 주제의 광고를 살펴보고, 그 광고를 토대로 내가 만들 광고를 구상합니다. 영상 광고를 만들기 전에 스토리보드 만들기 활동 및 공유하기 활동을 하고 이를 통해 광고를 만들 때 ‘광고의 주제, 대상, 목적, 표현’의 네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스토리보드로 실제 영상 광고를 만들어 보면서 지면 상태의 스토리보드가 어떻게 영상으로 구체화되는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수업 활동 1. 내가 만들 광고 찾아 분석하기
1.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많은 광고를 접하며 살고 있습니다. 광고를 만드는 사람들은 그 광고를 보는 사람을 설득하기 위해 광고를 만듭니다. 광고는 목적에 따라 아래와 같이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빈칸을 채워 봅시다.
2. 내가 광고를 만든다면 어떤 광고를 만들지 생각해 봅시다.
3. 관심 있는 주제 또는 상품의 영상 광고를 찾아보고, 광고를 보면서 광고에 직접 드러나는 것, 광고를 보고 든 생각이나 느낌 등을 정리해 봅시다.
● 수업 활동 시 주의점
이 활동은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광고를 다른 눈으로 보기 시작하는 단계이자, 어떤 광고를 만들 것인지를 계획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모으는 단계입니다. 광고는 목적에 따라 공익 광고와 상업 광고로 분류된다는 것을 알고, 학생 자신이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 관심 있는 주제의 광고를 직접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 광고 분석(이해)이 광고 제작(표현)의 근거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수업 활동 2. 광고 구상하기
1. 내가 광고를 만든다면 어떻게 광고를 만들고 싶나요? 선택하여 봅시다.
♥ 기존의 광고를 바꿔 만들기 ★ 내 아이디어로 새로 만들기
♥ 기존의 광고를 바꿔 만들기
(1) 내가 정한 주제 또는 상품의 영상 광고를 찾아보고, 내 마음에 드는 광고를 하나 골라 봅시다.
(2) 내가 고른 광고를 반복해서 보면서 그 광고에서 마음에 드는 부분(+), 별로인 부분(-), 흥미로웠던 부분(! ), 광고를 보면서 생긴 질문이나 덧붙이고 싶은 나의 생각(?)을 적어 봅시다.
★ 내 아이디어로 새로 만들기
(1) 내가 정한 주제의 광고를 볼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점을 원 안에 써 봅시다.
(2) (1)에서 쓴 내용 중에서 가장 강조하고 싶은 점 3가지를 골라서 ★ 표시를 해 봅시다.
(3) 영상 광고를 만들 때 ★ 표시한 3가지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생각해 봅시다. 그리고 내가 생각한 표현 방법 또는 내용을 원 바깥에 적어 ★ 표시된 강조할 점들과 연결하여 봅시다.
● 수업 활동 시 주의점
광고 구상하기 활동은 기존의 광고를 바꿔 만드는 활동과 내 아이디어로 새로 만드는 활동 중 학생이 선택할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광고를 만들 때, 기존 광고를 바꿔 만들면 기존 광고를 꼼꼼하게 보는 경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광고 읽기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는 동시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인지적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학생이 자신의 아이디어로 새로 광고를 만들면 광고의 주제나 상품, 광고 제작 시 활용하는 표현과 관련한 여러 부분에서 학생의 자기 결정권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광고를 구상할 때 내가 만들고자 하는 광고의 메시지를 한 문장으로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하면 내가 만들 광고의 특징을 더욱 뚜렷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실제 광고 카피라이터들이 광고의 기획 단계에서 거치는 것이라고 합니다.
예 (상업 광고의 경우) 내가 홍보하고자 하는 ○○○(상품명)은 경쟁 상품보다 한 점이 뛰어나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더 재미있는 수업을 위한 팁!
본 교수·학습 자료에서는 광고 구상하기와 스토리보드 만들기 활동은 개별 활동으로, 영상 광고 만들기는 모둠 활동으로 고안한 것입니다.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목소리를 발현시키기 위해서 개별 활동으로 시작했지만, 영상 광고 만드는 작업은 많은 사람의 협업으로 이루어져야 보다 효과적이라는 점을 인지시켜야 합니다. 이밖에 학급의 환경에 따라 광고 구상하기와 스토리보드 만들기 활동 역시 모둠 활동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