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T셀파 - 오직 선생님만을 위한 교수학습 무료지원
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탐색 건너뛰기 링크홈으로  >  수업 연구 마당  > 지식 통신

지식 통신

자료 나눔터 게시판 상세표

동화를 통해 수학 말하기

0 스크랩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14-10-07
  • 조회수524

 

동화를 통해 수학 말하기
- 수학 스토리텔링-

 

 부모님들이 아이들을 교육을 하면서 가장 많이 하게 되는 질문은 ‘우리 아이는 책을 안 읽어요. 어떻게 하면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울 수 있을까요?’입니다. 그럼 많은 전문가들은 ‘집에서 책을 읽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라고 답을 합니다. 그리고 ‘우리 아이는 수학을 잘 못하는 것 같아요. 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 할 수 있나요?’라는 질문이지요. ‘그수학을 재미있다는 걸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라고 더 어려운 답을 내놓을 때가 있지요. 수학이 공부일 때도 있지요. 책을 좋아하고, 공부를 좋아하는 아이로 기를 수 있는 방법. 참으로 막막하고 어려운 질문입니다.

 

 

저는 함께 책을 읽을 것을 권유드립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13살까지 책을 읽어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녁을 먹은 후 일정 시간을 가족 독서의 시간을 정하여 책을 읽도록 하지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글자만 깨치면 혼자서 글을 읽게 할 때가 많지요. 오늘부터라도 아이와 함께 책을 읽어주시는 건 어떨까요? 그래서 오늘은 좋은 수학 동화를 통해서 나눌 수 있는 수학 대화를 준비하였습니다. 

추천하는 수학 동화는 배고픈 개미 100마리가 발발발입니다. 판화 느낌의 삽화가 참 좋은 그림책입니다. 그림을 보기 시작하는 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다른 목표를 설정하여 읽어주기에 좋습니다. 글자를 모르는 유아에게는 그저 읽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겠지요. 수학 동화를 읽어 주실 때 가장 주의할 점은 읽는 순간에는 그저 책에만 집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어른들의 눈에는 그 속에 포함되어 있는 수학적인 내용들이 눈에 확확 들어옵니다. 그러다보니 책을 읽으면서 자꾸 내용을 확인하게 되고 질문을 하게 됩니다. 그럼 아이의 입장에서는 엄마가 책을 읽어주는 즐거운 시간이 아니라 무언가를 공부해야 하는 부담스러운 시간이 되기 쉽지요.  

처음에는 책에서 그림만 보라고 합니다. 어른들은 책에서 그림이 아니라 글자만 읽는 경향이 있지요. 그림을 보면서 느끼는 것들과 할 수 있는 생각들이 상상력을 기르는 데는 매우 좋은 경험입니다. 그림만을 충분히 보았다면 천천히 읽어주세요. 배고픈 개미 100마리가 발발발에서는 반복되는 문장들이 많아서 읽다보면 아이들이 따라서 노래하듯 읽을 때가 있습니다. 그럼 더욱 신나게 함께 읽으면 되겠지요? 책을 읽고 나선 좋은 수학 대화를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어떻게 대화를 나눌 수 있을까요?

 

위의 대화는 실제로 9살인 제 아이와 나눈 대화입니다. 동화 내용에서 제시 되고 있는 숫자들이 100의 약수임을 알려주지 않아도 동화를 읽는 과정에서 3줄씩 서지 않는 개미를 통해 3은 100의 약수가 아니라는 것을 잠재적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뿐만이 아니라 이후의 100을 나누는 수학 개념 역시 쉽게 익힐 수 있는 바탕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조금 더 활동을 하고 싶다면 ‘배고픈 개미 50마리가 발발발’처럼 100마리를 50마리 등으로 바꾸어 함께 이야기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겠지요. 함께 그림을 그리고 책으로 만들어두는 것도 좋은 활동이 될 것입니다.

 

수학은 다른 과목과는 달리 단계적인 개념을 갖추고 있습니다. 덧셈과 뺄셈의 역연산의 관계인 것처럼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도 동일합니다. 곱셈을 가르치고 나눗셈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둘 사이의 관계를 함께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좋은 수학 동화를 한 권 함께 읽고 나누는 수학 대화를 통해서 수학적인 사고력과 함께 의사소통 능력을 함께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좋은 수학 동화 한권을 골라 아이와 함께 읽고 대화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댓글수

0 / 300 Byte

지식통신

티칭마법사와 함께하면 수업이 더 자유로워 집니다. 교실이 더 재미있어 집니다.

닫기
퀵메뉴 열고 닫는 버튼
파일 등록
레이어팝업 닫기
웹 주소 등록
레이어팝업 닫기
최대 공약수 문제 풀이

내 수업안 담은 수업안

내 수업 자료실 내 수업안 자료 리스트
선택 수업안
물이 왜 더러워졌을까?물이 왜 더러워졌을까? [01-18] 잠금
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 1. 즐거운 마음으로즐거운 마음으로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공유된 수업안

  • 01. 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 수업하기
  • 01. 최소공약수 수업하기
닫기
저장일자
2015.12.20

미리보기 수정 다운로드 삭제

원본 수업안이 삭제 또는 비공개로 전환 되어 해당 수업안을 보실 수 없습니다.

삭제

물이 왜 더러워졌을까?물이 왜 더러워졌을까? [01-18] up
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 1. 즐거운 마음으로즐거운 마음으로
저장일자
2015.12.20

미리보기 수정 다운로드 삭제

물이 왜 더러워졌을까?물이 왜 더러워졌을까? [01-18]
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 1. 즐거운 마음으로즐거운 마음으로
저장일자
2015.12.20

미리보기 수정 다운로드 삭제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맨 처음으로 이전으로 1 2 3 4 5 다음으로 맨 끝으로

스크랩 자료 이동

이동할 스크랩 폴더를 선택해 주세요

확인 취소

레이어팝업 닫기
레이어팝업 닫기
신규 폴더 생성

신규로 생성할 폴더명을 입력해주세요
(폴더명은 10자 이내로 입력해 주세요)

신규 폴더 생성 취소

레이어팝업 닫기

같이 놀자 놀이 콘서트 현장스케치
같이 놀자~ 놀이 콘서트 현장스케치 더보기
레이어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