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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건축물 속 수학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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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14-11-04
  • 조회수483

 

세계의 건축물 속 수학 찾기
-노트르담성당과 도형-

 

현재 초등학교 수학의 내용영역은 크게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확률과 통계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가정에서 이렇게 영역을 나누어 아이들과 함께 수학을 공부하는 것은 어렵지요. 더욱이 수학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추론, 의사소통, 문제해결, 연결하기 등은 지도하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그럼 어떻게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수학적 힘을 길러줄 수 있을까요? 일상생활에서 스토리텔링 학습법으로 아이들의 수감각, 도형감각을 기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들의 수감각과 도형감각이 어느 날 갑자기 길러져서 수학의 공부와 연결된다면 참 좋겠지만 그런 일은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일상적 대화를 통하여 수감각과 도형감각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수학의 영역은 도형입니다.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는 대부분 일상생활의 도형을 다루기 때문에 아이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도형 영역을 가장 어렵다고 하는 아이들이 매우 많습니다. 일상생활의 도형에서 벗어나 추상적인 도형을 다루기 때문에 어렵다고 느끼는 것 입니다. 가장 쉬웠던 도형이 가장 어려운 영역으로 바뀌지 않게 평소 아이들에게 도형 감각에 대한 자극을 끊임없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목을 나누어 학습하는 것보다 통합적인 지적 성장이 가능한 것이 더욱 좋습니다. 그래서 이야기 속에 수학의 내용을 고루 담고 있는 스토리텔링 학습법이 아이들에게 효과적이지요.

이번 시간에는 여러 가지 수학적 스토리 중 세계 속의 건축물에 이야기로 가정에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토리텔링 학습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토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스토리를 가지고 하는 수학적 이야기가 중요하지만, 재미있고 의미 있는 스토리가 없다면 그 후의 수학학습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스토리텔링학습법의 첫 단계는 관련된 이야기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노트르담 꼽추 이야기 동화책도 애니메이션도 좋습니다. 가장 먼저는 즐거운 감상입니다. 감상이 끝났다면 거기서 멈추면 안되겠지요. 그 감상 보다 더 중요한 나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늘 감상에서 멈추기 때문에 아이들은 영화를 보고 나서도 ‘재미있었어요.’, ‘재미없었어요.’ 두 개의 반응만 나옵니다. 그 반응들을 조금 더 세분화 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 감상의 세분화 과정을 부모님과 함께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활동이 될 것입니다. 물론 세분화 과정에 수학이 빠져서는 안되겠지요?

이야기의 감상이 끝났다면 노트르담 성당에 대해서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 먼저 노트르담성당에 대해서 인터넷검색을 해봅니다. 그리고 프랑스의 위치를 숫자로 표현할 수 있는 경도와 위도를 찾아봅니다. 모든 나라들의 위치를 경도와 위도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공간감각, 위치감각뿐 아니라 사회적 지식도 쌓는 부분이기도 하고 아이들이 무척 재미있어 합니다. 지도에서 경도와 위도를 찾는 것만으로 벌써 수학적 이야기는 시작되었습니다. 그럼 도형에 관한 수학적 대화는 어떻게 시작할까요? 노트르담성당을 가지고 만든 스토리텔링 자료입니다. 이렇게 직접 이야기를 들려주시는 것 좋지만 이야기를 아이 수준에 맞게 변형 시키는 것 역시 좋을 것입니다.

수학자의 이름을 직접 넣어서 이야기로 만든 부분입니다.

“어떤 수학적 요소가 보이니?”라는 질문을 한다면 아이들은 사각형과 원을 찾을 수 있다고 대답을 할 것입니다.

“이 사각형은 어떤 사각형이라고 생각해?”라는 질문을 합니다.
“정사각형. 원의 지름이 한 변의 길이랑 같아서 정사각형인 것 같아.”라는 답을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어렵다면 직접 해주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럼 이 안에서 우리가 만들 수 있는 수학문제는 어떤 것이 있을까?’와 같이 문제를 직접 만들어 보는 경험은 아이들의 문제해결력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6학년 수준이라면 두 도형의 넓이의 비를 구할 수도 있을 것이고, 4학년이라면 정사각형의 넓이 정도가 되겠지요. 만들 수 있는 문제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은 도형에 대해 자신이 배운 내용을 다시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고, 혹시 도형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부모님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이들에게 세계 속의 건축물과 관련된 수학적 대화를 시작하고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시작하는 방법을 전해드렸습니다. 주위에 있는 많은 건물들은 사실 수학을 품고 있습니다. 이번 주말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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