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T셀파 - 오직 선생님만을 위한 교수학습 무료지원
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탐색 건너뛰기 링크홈으로  >  수업 연구 마당  > 지식 통신

지식 통신

자료 나눔터 게시판 상세표

수학, 예술을 만나다

0 스크랩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14-11-12
  • 조회수458

 

 

수학, 예술을 만나다
- 수학으로 이야기 나누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학을 좋아하지 않은 이유 중 하나는 수학이 정확성을 요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딱딱하게만 느껴져서 일 것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수학자가 말한 ‘수학은 아름답다,’라는 말에 공감하기가 어렵지요. 하지만 ‘수학은 아름답다’라고 주장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준 예술가가 있습니다. 네덜란드의 세계적인 판화가이자 그래픽 아티스트인 '모리츠 코르넬리스 에셔(Maurits Cornelis Escher, 1898-1972)랍니다. 오늘은 에셔와 수학 수업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에셔는 수학의 개념을 예술 작품으로 만든 사람입니다.

 

 

아이들에게 먼저 이 그림을 보여줍니다. 사실 이 그림의 제목은 '천국과 지옥'이고 천사와 악마가 맞물려 반복되는 프랙탈을 이용한 판화 작품입니다. 실제 교실에서는 이런 수학 대화가 오고 가지요.

이 작품 역시 판화 작품으로 제목은 ‘도마뱀’입니다. 그림의 도마뱀이 실제의 도마뱀으로 나오는 것 같기도 하고 실제 도마뱀이 그림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반복되는 것처럼 보이지요. 요즘처럼 교과의 영역을 분명히 나누는 것보다 교과 통합적인 지식과 감각을 키우는 것을 중요하게 여길 때 좋은 소재가 되는 작품입니다.

이 대화는 실제 3학년 단위 영재학급 아이들과의 수업 대화입니다. 교사의 대화는 아이들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가르쳐주는 것보다는 계속 질문을 합니다. 가정에서도 아이를 가르쳐주겠다는 마음으로 대화를 하는 것보다 아이의 생각을 꺼내겠다는 생각으로 질문을 하고 또 다른 질문으로 반응을 이끌어낸다면 수학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은 자연스럽게 길러지겠지요?

 

댓글수

0 / 300 Byte

지식통신

티칭마법사와 함께하면 수업이 더 자유로워 집니다. 교실이 더 재미있어 집니다.

닫기
퀵메뉴 열고 닫는 버튼
파일 등록
레이어팝업 닫기
웹 주소 등록
레이어팝업 닫기
최대 공약수 문제 풀이

내 수업안 담은 수업안

내 수업 자료실 내 수업안 자료 리스트
선택 수업안
물이 왜 더러워졌을까?물이 왜 더러워졌을까? [01-18] 잠금
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 1. 즐거운 마음으로즐거운 마음으로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공유된 수업안

  • 01. 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 수업하기
  • 01. 최소공약수 수업하기
닫기
저장일자
2015.12.20

미리보기 수정 다운로드 삭제

원본 수업안이 삭제 또는 비공개로 전환 되어 해당 수업안을 보실 수 없습니다.

삭제

물이 왜 더러워졌을까?물이 왜 더러워졌을까? [01-18] up
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 1. 즐거운 마음으로즐거운 마음으로
저장일자
2015.12.20

미리보기 수정 다운로드 삭제

물이 왜 더러워졌을까?물이 왜 더러워졌을까? [01-18]
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 1. 즐거운 마음으로즐거운 마음으로
저장일자
2015.12.20

미리보기 수정 다운로드 삭제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맨 처음으로 이전으로 1 2 3 4 5 다음으로 맨 끝으로

스크랩 자료 이동

이동할 스크랩 폴더를 선택해 주세요

확인 취소

레이어팝업 닫기
레이어팝업 닫기
신규 폴더 생성

신규로 생성할 폴더명을 입력해주세요
(폴더명은 10자 이내로 입력해 주세요)

신규 폴더 생성 취소

레이어팝업 닫기

같이 놀자 놀이 콘서트 현장스케치
같이 놀자~ 놀이 콘서트 현장스케치 더보기
레이어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