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T셀파 - 오직 선생님만을 위한 교수학습 무료지원
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탐색 건너뛰기 링크홈으로  >  수업 연구 마당  >  수업자료 테마관  > 법 체험 인성교실

법 체험 인성교실

학습 목표
모의 재판을 통해 형사재판의 과정을 알아보고 학교 폭력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다.
관련 차시
6학년 > 2학기 > 사회 > 1. 우리나라의 민주 정치 > [5차시] 국회와 법원이 하는 일 알아보기(교과서 22~27쪽)
파일 창고
지도안 활동지 평가지

억울한 홍길동의 사연을 들어 주세요!

재생 홍길동 학교 폭력사건
☞ 홍길동의 사연을 보고 생각해 봅시다.
∙ 홍길동의 행동은 과연 옳은 일일까요?
∙ 성범죄자나 강도에게 폭력으로 대응하는 것은 옳은 일일까요?
TOP

활동1 - 형사 모의 재판 하기

스크랩 다운로드

☞ 어느 날 나일진이 홍길동의 금품을 빼앗았다는 이유로 형사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나일진은 홍길동에게 금품을 빼앗긴 친구들에게 모두 나누어 주었다고 주장합니다.
형사재판에서 판사, 검사, 변호인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잘 지켜보고 여러분이 배심원 또는 재판장이라면 이런 경우에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지 생각해 봅시다.

TOP

활동2 - 판결문 작성하기

스크랩 다운로드
☞ 홍길동 학교 폭력 사건에 대한 판결문을 작성하여 봅시다.
TOP

활동3 - 재판의 종류와 재판의 구성원 정리하기

TOP

활동4 - 폭력을 폭력으로 대응하는 것에 대한 법의 테두리 → 자력 구제 또는 자구 행위 금지

· 의미 : 법률상의 절차를 따르지 않고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하려는 행위
· 금지하는 이유 : 타인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사회를 불안하게 만들기 때문에 TOP

활동5 - 학교 폭력의 결과를 보고 자신의 생각 정리하기

플래시 상황 1 플래시 상황 2 플래시 상황 3 TOP

마무리 - 학교 폭력을 대처하는 방법 - 세 가지 측면에서

플래시 피해자 플래시 가해자 플래시 목격자 TOP

더 공부하기

스크랩 다운로드 스크랩 다운로드 플래시 또래상담사 활용하기 TOP

댓글수

0 / 300 Byte

티칭마법사와 함께하면 수업이 더 자유로워 집니다. 교실이 더 재미있어 집니다.

닫기
퀵메뉴 열고 닫는 버튼
파일 등록
레이어팝업 닫기
웹 주소 등록
레이어팝업 닫기
최대 공약수 문제 풀이

내 수업안 담은 수업안

내 수업 자료실 내 수업안 자료 리스트
선택 수업안
물이 왜 더러워졌을까?물이 왜 더러워졌을까? [01-18] 잠금
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 1. 즐거운 마음으로즐거운 마음으로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공유된 수업안

  • 01. 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 수업하기
  • 01. 최소공약수 수업하기
닫기
저장일자
2015.12.20

미리보기 수정 다운로드 삭제

원본 수업안이 삭제 또는 비공개로 전환 되어 해당 수업안을 보실 수 없습니다.

삭제

물이 왜 더러워졌을까?물이 왜 더러워졌을까? [01-18] up
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 1. 즐거운 마음으로즐거운 마음으로
저장일자
2015.12.20

미리보기 수정 다운로드 삭제

물이 왜 더러워졌을까?물이 왜 더러워졌을까? [01-18]
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 1. 즐거운 마음으로즐거운 마음으로
저장일자
2015.12.20

미리보기 수정 다운로드 삭제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맨 처음으로 이전으로 1 2 3 4 5 다음으로 맨 끝으로

스크랩 자료 이동

이동할 스크랩 폴더를 선택해 주세요

확인 취소

레이어팝업 닫기
레이어팝업 닫기
신규 폴더 생성

신규로 생성할 폴더명을 입력해주세요
(폴더명은 10자 이내로 입력해 주세요)

신규 폴더 생성 취소

레이어팝업 닫기

같이 놀자 놀이 콘서트 현장스케치
같이 놀자~ 놀이 콘서트 현장스케치 더보기
레이어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