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부서 정하기 : 학습부, 환경부, 체육부, 생활부, 급식부 등
② 부서별 역할 정하기 : 이끔이, 점검이, 칭찬이, 섬김이
가) 부서 정하기
부서 개수는 저학년은 담임이 정하고, 고학년은 학급회의를 통해 정합니다. 저학년의 경우 부서 역할의 개념에 대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교사가 각 부서의 역할을 설명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아래 예로 든 부서 외에도 학생들의 친목을 도모하는 친교부나 안전을 책임지는 안전부와 같이 교실 상황에 맞춰 더 만들 수 있습니다.
① 학습부 : 시간표 교체 및 날짜 적기, 칠판 및 주간학습 관리하기, 학습 준비물 장 관리하기
② 환경부 : 앞뒤 게시판 유지 보수하기, 분리수거 및 쓰레기통 관리하기, 서랍과 사물함 점검하기
③ 체육부 : 점심시간 운동장 위험한 일 및 장소확인하기, 체육물품 정리하기, 우유 상자 관리하기
④ 생활부 : 친구들의 생활을 관찰하고 일지에 기록하기, 싸울 기미가 있는 친구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말리고 화해시키기, 친구들의 생일과 같이 좋은 일이 있는 경우 반 친구들에게 알려 축하해주기
⑤ 급식부 : 교실 급식을 하는 학교는 꼭 필요한 부서입니다. 두건 및 앞치마 착용하기,학생들 급식 배식하기, 급식차 정리하기
나) 부서원 역할 설명하기
각 부서의 부서원 역할은 4가지로 나뉘기 때문에 4인 1모둠을 원칙으로 하되, 3명으로 구성할 경우 점검이와 칭찬이 역할을 겸하게 하고, 만약 5명인 경우 섬김이를 2명으로 구성해주세요.
다) 모둠 운영 방법
한 학기 동안 4가지 역할을 한 달씩 순환시켜 다양한 역할을 경험하도록 해주세요. 이런 모둠 운영의 장점은 학급경영의 일관성, 권한위임이라는 민주성과 함께 학생들 스스로 재미를 느끼게 하고 무엇보다 서로의 역할을 이해하게 되어 배려하고 함께하는 교실분위기가 조성됩니다.
모둠 구성을 위한 2주간의 사전 탐색
3월 두 주 동안은 학생들을 번호대로 앉도록 하고 2주간 같이 보내면서 학생들의 성향을 파악합니다. 이때 학생상담을 겸한다면 더욱 좋겠죠. 제일 중요한 학생들은 첫 이끔이를 할 학생들이에요. 공부를 잘하거나 수업시간에 모범적인 아이들보다는 다른 친구들을 잘 챙겨주고 배려할 줄 아는 학생을 첫 이끔이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리 이동과 조정은 한 달에 한 번씩
전체 모둠이 6 모둠이라고 했을 때 모둠 자리 전체를 한 달에 한 번씩 이동하면 좋습니다. 1 모둠은 2 모둠의 자리로 2 모둠은 3 모둠의 자리로 그리고 6 모둠은 1 모둠의 자리로 이동하게 합니다. 이런 자리 이동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하나, 서랍 정리가 잘 됩니다.
- 둘, 자리에 대한 불만이 없어집니다.
- 셋, 한 달에 한번 이동하므로 학생들의 기대감과 새로움이 생깁니다.
- 넷, 교실청소구역을 모둠별로 지정할 경우 청소구역을 나누는 것이 공평해집니다.
- 다섯, 학부모 상담 시 들어오는 자리선정에 관한 민원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짝 바꾸기가 필요하다면
1학기 동안 자리가 이동되고, 각 부서의 역할을 4가지 모두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무작위로 짝을 바꾸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다른 부서의 같은 역할, 예를 들어 학습부의 섬김이와 생활부의 섬김이를 바꿀 수는 있습니다. 그러면 각 부서의 역할에 큰 지장 없이 짝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