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대상
모둠 수업 사회, 음악
지도 분야
자기주도학습력, 의사소통, 협업능력향상
활용 도구
스마트 패드, e-book, 구글 문서 앱, 구글 번역 앱, 클래스팅, 다음 로드뷰, 네이버 사전
노화초등학교 김도형 교사
[2012년 스마트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 사례집] 수상작 발췌
[Private SNS] 스마트교육 시대에 요즘 부각되고 있는 용어이다. 쉽게 말해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SNS에서 벗어나, 학교, 학급 단위의 SNS 도구를 이용하여 스마트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등장한 용어이다.
이러한 Private SNS 도구를 e-교과서 안에 삽입하여, 수업 시간 내에 Interactive한 e-교과서를 통해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생각을 공유하며, 그 생각에 대해 좋은 메아리(echo)로 돌려줄 수 있는 스마트교육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하나의 교과서 안에 필기하고, 그 교과서 안에서만 생각이 닫혀버리는 기존 수업 방식을 지양하고, Private SNS 도구 및 다양한 소통, 참여, 공유가 가능한 도구를 e-교과서 안에 삽입한, Interactive한 e-교과서를 개발, 활용하여 학생 모두의 생각을 외치고, 반응까지 할 수 있는 Echo Learning을 하고자 한다.
이는 C&C (Communicative competence & Collaboration competence)를 길러주는데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일 것이다.
1) Interactive e-book 학생과 교과서의 상호 작용성
2) Echo Learning for C&C 학생의 외침과 들려오는 메아리
1) interactive e-book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강화
쌍방향 학습으로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학습하려하며 교과서를 보던 때보다 더 빈번하게 e-book을 보고 공부하려 함
2) Echo Learning 을 통한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competence) 강화
자신이 생각한 것을 표현하고, 그 표현에 대해 반응을 즉시 얻을 수 있어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참여하였고, 전보다 훨씬 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려 하였다.
더불어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의견에 댓글을 달았을 때, 자신의 의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으며, 글을 쓴 것도 저절로 상호평가가 되어 글쓰기 능력도 향상되었다.
3) Echo Learning 을 통한 협업능력 (collaboration competence) 강화
모둠 활동시 자료를 모으고, 공유하는 활동이 가능하여 서로간에 협동하여 자료를 수집하면서 협업 능력을 기르고, 서로의 활동에 대해 칭찬해줄 수 있어 서로에 대한 배려심을 기를 수 있었다.
Echo Learning for C&C 으로 의사소통능력 및 협업능력에서 드러난 문제점과 앞으로 개선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cho Learing은 학급의 모든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다시 그 반응을 되돌려주고자 고안한 학습 방법이다. 하지만, 실제 수업에서 한 사람의 발표나 전체적으로 말을 할 때에 굳이 SNS도구를 사용하여 의사를 표현할 필요는 없다.
그렇게 된다면 오히려 수업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Interactive e-book을 제작하여, 다른 앱이나 문서를 오픈하는데 시간을 절약하고, e-book 안에서 소통하고, 협업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하고 실용적인 e-book이 개발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