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T셀파 - 오직 선생님만을 위한 교수학습 무료지원
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탐색 건너뛰기 링크홈으로  >  수업 연구 마당  >  수업자료 테마관  > 이달의 테마

목록

이달의 테마 - 5월

Interactive e-book특집

상호작용을 위한 e-교과서 수업 활용의 예

테마 수업하기
Summary

지도 대상

모둠 수업 사회, 음악

지도 분야

자기주도학습력, 의사소통, 협업능력향상

활용 도구

스마트 패드, e-book, 구글 문서 앱, 구글 번역 앱, 클래스팅, 다음 로드뷰, 네이버 사전

노화초등학교 김도형 교사
[2012년 스마트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 사례집] 수상작 발췌

Echo Learning 이란?

[Private SNS] 스마트교육 시대에 요즘 부각되고 있는 용어이다. 쉽게 말해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SNS에서 벗어나, 학교, 학급 단위의 SNS 도구를 이용하여 스마트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등장한 용어이다.

이러한 Private SNS 도구를 e-교과서 안에 삽입하여, 수업 시간 내에 Interactive한 e-교과서를 통해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생각을 공유하며, 그 생각에 대해 좋은 메아리(echo)로 돌려줄 수 있는 스마트교육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하나의 교과서 안에 필기하고, 그 교과서 안에서만 생각이 닫혀버리는 기존 수업 방식을 지양하고, Private SNS 도구 및 다양한 소통, 참여, 공유가 가능한 도구를 e-교과서 안에 삽입한, Interactive한 e-교과서를 개발, 활용하여 학생 모두의 생각을 외치고, 반응까지 할 수 있는 Echo Learning을 하고자 한다.
이는 C&C (Communicative competence & Collaboration competence)를 길러주는데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일 것이다.

Interactive e-book 개발 절차 (예시)
Interactive e-book 활용 사례

1) Interactive e-book 학생과 교과서의 상호 작용성

2) Echo Learning for C&C 학생의 외침과 들려오는 메아리

실천효과

1) interactive e-book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강화

쌍방향 학습으로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학습하려하며 교과서를 보던 때보다 더 빈번하게 e-book을 보고 공부하려 함

2) Echo Learning 을 통한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competence) 강화

자신이 생각한 것을 표현하고, 그 표현에 대해 반응을 즉시 얻을 수 있어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참여하였고, 전보다 훨씬 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려 하였다.
더불어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의견에 댓글을 달았을 때, 자신의 의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으며, 글을 쓴 것도 저절로 상호평가가 되어 글쓰기 능력도 향상되었다.

3) Echo Learning 을 통한 협업능력 (collaboration competence) 강화

모둠 활동시 자료를 모으고, 공유하는 활동이 가능하여 서로간에 협동하여 자료를 수집하면서 협업 능력을 기르고, 서로의 활동에 대해 칭찬해줄 수 있어 서로에 대한 배려심을 기를 수 있었다.

결론 및 제언

Echo Learning for C&C 으로 의사소통능력 및 협업능력에서 드러난 문제점과 앞으로 개선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cho Learing은 학급의 모든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다시 그 반응을 되돌려주고자 고안한 학습 방법이다. 하지만, 실제 수업에서 한 사람의 발표나 전체적으로 말을 할 때에 굳이 SNS도구를 사용하여 의사를 표현할 필요는 없다.
그렇게 된다면 오히려 수업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Interactive e-book을 제작하여, 다른 앱이나 문서를 오픈하는데 시간을 절약하고, e-book 안에서 소통하고, 협업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하고 실용적인 e-book이 개발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

연관 자료 더보기

댓글수

0 / 300 Byte

티칭마법사와 함께하면 수업이 더 자유로워 집니다. 교실이 더 재미있어 집니다.

닫기
퀵메뉴 열고 닫는 버튼
파일 등록
레이어팝업 닫기
웹 주소 등록
레이어팝업 닫기
최대 공약수 문제 풀이

내 수업안 담은 수업안

내 수업 자료실 내 수업안 자료 리스트
선택 수업안
물이 왜 더러워졌을까?물이 왜 더러워졌을까? [01-18] 잠금
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 1. 즐거운 마음으로즐거운 마음으로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공유된 수업안

  • 01. 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최소공약수 수업하기
  • 01. 최소공약수 수업하기
닫기
저장일자
2015.12.20

미리보기 수정 다운로드 삭제

원본 수업안이 삭제 또는 비공개로 전환 되어 해당 수업안을 보실 수 없습니다.

삭제

물이 왜 더러워졌을까?물이 왜 더러워졌을까? [01-18] up
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 1. 즐거운 마음으로즐거운 마음으로
저장일자
2015.12.20

미리보기 수정 다운로드 삭제

물이 왜 더러워졌을까?물이 왜 더러워졌을까? [01-18]
교과 학습 > 1학년 > 국어-가 > 1. 즐거운 마음으로즐거운 마음으로
저장일자
2015.12.20

미리보기 수정 다운로드 삭제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맨 처음으로 이전으로 1 2 3 4 5 다음으로 맨 끝으로

스크랩 자료 이동

이동할 스크랩 폴더를 선택해 주세요

확인 취소

레이어팝업 닫기
레이어팝업 닫기
신규 폴더 생성

신규로 생성할 폴더명을 입력해주세요
(폴더명은 10자 이내로 입력해 주세요)

신규 폴더 생성 취소

레이어팝업 닫기

같이 놀자 놀이 콘서트 현장스케치
같이 놀자~ 놀이 콘서트 현장스케치 더보기
레이어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