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두 영상을 보면서 장애에 대해 이해해봅시다.
- 어떤 점을 알게 되었나요?
- 장애에는 신체적 장애와 정신적 장애로 나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장애인들이 겪는 어려움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영상에서 확인해봅시다.
- 장애인들의 권리를 보호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요?
- 우리가 다니는 길과 사용하는 건물에도 장애인들을 위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영상을 통해 확인해 봅시다.
- 매년 4월 20일은 무슨 날일까요?
- 장애인의 날입니다.
- 네 맞습니다. 국민이 장애인에 대해 이해하고, 장애인들이 재활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만든 장애인의 날입니다.
- 다음의 사진들을 보고,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 발표해봅시다.
- 이분들은 직업도 인종도 국적도 다 다릅니다. 하지만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고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사람들입니다.
- 지금부터 장애인의 마음과 불편함을 조금이라도 느껴보기 위해 장애 체험 활동을 하겠습니다.
- 손을 사용하기가 불편하여 한 손만을 사용하는 지체 장애인의 생활을 느껴보겠습니다.
- 활동을 하면서 어떤 마음이 들었는지 발표해봅시다.
<준비물>
활동지(A4), 색종이(개인별 4장), 가위, B4연필, 지우개
추천활동TIP ▶
색종이를 접을 때 손외에 다른 신체부위를 사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 오늘은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장애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 의미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그리고 장애를 극복하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들의 삶도 살펴보고, 직접 장애체험활동도 해보았습니다.
- 우리가 직접 느껴보기도 했겠지만, 장애를 극복하는 데에는 옆에 있는 우리 친구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장애는 틀린 것이 아니라 조금 다른 것입니다. 선생님은 여러분들이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드는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
- 오늘 수업한 내용에 대해 궁금한 학생이 있으면 쉬는 시간에 와서 질문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