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이란 서로 다른 국적, 인종, 문화를 가진 남녀가 이룬 가정을 말합니다.
- 우리나라는 이제 다문화 사회라고 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에 국제결혼을 하는 사람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 첫번째 영상을 보면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 생각해 봅시다.
- 다문화로 더불어 살아가는 나라 캐나다에 대해 알아봅시다.
- 두번째 영상에 나오는 캐나다의 모자이크 프로젝트는 어떤 내용인가요?
- 모자이크 프로젝트는 다양한 민족의 정체성과 문화를 인정하며 공존을 추구하는 캐나다의 다문화 정책입니다.
- 세 번째 영상에 나오는 다문화 가정을 이룬 가장의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 우리나라는 한민족, 단일 민족이라고 생각하며 지내왔지만, 사실은 오천년의 역사 속에서 다른 나라의 문화를 꾸준히 받아들여온 나라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가진 성씨의 40%는 귀화한 성씨입니다.
- 그리고 해마다 국제결혼의 수가 증가하고, 결혼 이민자, 외국인 노동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민족 개념을 떠나 여러 민족과 문화가 함께 살아가는 사회임을 알아야 합니다.
- 우리나라가 다문화 사회를 잘 이루어 나가기 위해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 여러분이 익숙한 영어를 쓰는 미국 외에도 많은 나라가 있습니다. 인도, 프랑스, 중국, 미얀마와 같이 다양한 나라의 인사법과 인사말을 배워 봅시다.
- 이외에도 스페인은 ‘부에노스 디아스’, 이스라엘은 ‘샬롬’, 하와이는 ‘알로하’, 에스키모인들은 ‘부댄니’라고 인사하면 상대방은 ‘응훙’이라고 답합니다.
- 지금부터 친구들과 함께 여러 나라의 인사말로 인사하여 봅시다.
- 선생님이 나누어주는 활동지를 살펴봅시다.
- 어떤 그림이 그려져 있나요?
추천활동TIP ▶
국기를 채울 때 국가명도 함께 적어보면 좋습니다.
- 오늘은 다문화 교육 첫 시간이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오천 년의 시간 동안 많은 나라와 교류하고 많은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발전해 왔습니다.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다른 나라의 인사법과 전통 의상에 대해 배웠습니다.
- 선생님은 여러분들이 우리와 다른 문화들을 차별하는 것이 아니라 차이를 인정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 배운 나라 외에도 관심이 가는 나라의 인사말과 전통 의상을 조사해 봅시다.
- 오늘 수업한 내용에 대해 궁금한 학생이 있으면 쉬는 시간에 와서 질문하도록 합니다.